Italian President Sergio Mattarella leaves after giving an address at the Quirinale presidential palace in Rome on January 29, 2021, after a meeting with the Italian parties on forming a new government following the resignation of the prime minister. (Photo by Alessandra Tarantino / POOL / AFP) (AFP / Alessandra Tarantino)

이탈리아 대통령, 2020 美 대선 개입 혐의로 체포됐다? 사실 아님… 美 전략연구가 대니얼 엘즈버그 사진

저작권 © AFP 2017-2021. 모든 권리 보유.

사진 한 장이 이탈리아 세르지오 마타렐라 대통령이 2020년 미국 대선에 개입한 혐의로 체포되는 모습이라는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소셜미디어상에 공유된 사진 속 인물은 미국의 전략연구가 대니얼 엘즈버그로 해당 사진은 2011년 3월 20일 촬영된 것이다; 2021년 3월 5일 기준, 이탈리아 대통령이 체포되었다는 주장을 뒷받침 해줄 만한 신빙성 있는 보도나 발표는 없다.

해당 주장은 2021년 3월 3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물. 2021년 3월 4일 캡쳐.

페이스북 게시글은 “이태리 대통령이 체포되는 과정을 공개 했습니다”라고 주장했다.

주장은 경찰에게 연행되는 남성의 모습을 담은 사진 한 장과 함께 공유됐는데, 사진에는 “드디어 시작되는 듯. 이탈리아 대통령이 2020년 미국 대선에 개입한 혐의로 체포됐습니다”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동일한 사진이 비슷한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해당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사진 속 인물은 이탈리아 세르지오 마타렐라 대통령이 아니라 미국의 전략연구가 대니얼 엘즈버그다.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해당 사진이 AP에 의해 2011년 3월 20일 촬영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AP 사진에는 “1971년 펜타곤 페이퍼를 유출 한 전 군사 분석가 대니얼 엘즈버그 [왼쪽], 2011 년  3월 20일 일요일 오후 해병대 기지 콴 티코 정문 근처에서 집회를 마치고 체포된 후 버지니아 주 경찰에 의해 연행됐다”라는 설명이 붙어있다.

아래는 주장과 함께 공유된 사진(좌)와 AP의 사진(우)를 비교한 것이다.

엘즈버그는 2011년 3월 20일 체포된 30여 명의 인물 중 한 명으로 당시 그는 이라크 전쟁에 반발하고 위키리크스 측에 군 기밀을 제공한 혐의를 받은 브래들리 매닝을 지지하기 위한 시위에 참가 중이었다. 그는 미국의 베트남전쟁 개입 과정에 관한 미국 국방성의 비밀문서를 폭로함으로써 반전을 여론에 호소한 바 있다.

2021년 3월 5일 기준, 마타렐라 대통령이 체포되었다는 주장을 뒷받침 해줄 만한 신빙성 있는 보도나 발표는 없다.

이탈리아 대통령실은 웹사이트를 통해 마타렐라 대통령이 2021년 3월 2일 공식 행사에 참여한 모습을 공개했다.

지난 2021년 1월 마타렐라 대통령이 체포되었다는 주장이 온라인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된 바 있으나, AFP의 취재 결과 이 주장 역시 사실이 아니었다.

US POLI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