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소개

AFP의 디지털 베리피케이션(Digital Verification)팀은 2017년 프랑스에서 처음 발을 내디딘 이래,  현재는 미국에서 미얀마까지 세계 곳곳에 전문 기자를 둔 세계적인 팩트체킹 단체로 성장했습니다. 

전 세계 각 지국의 기자들은 해당 나라 언어로 온라인상에서 공유되는 허위 정보를 찾아내고 취재해 사실 여부를 가려냅니다. 특히 대중들을 교묘하게 속이고 그들에게 해롭거나 큰 영향을 미치는 허위 주장에 주목합니다.

모든 팩트체크 기사는 프랑스 본사 지도 아래 각 대륙에 위치한 지역 허브에서 편집합니다. AFP 팩트체크 코리아의 기사는 홍콩 아시아 허브의 에디터들이 감독합니다.

Cat Barton, Head of Asia, Hong Kong

현재 홍콩에서 AFP 팩트체크 아시아 팀을 총괄하고 있다. AFP의 방글라데시와 베트남 지국장을 역임했다. 

Rachel Blundy, Senior Asia Editor, Hong Kong

AFP 팩트체크 아시아팀의 취재 및 기사 편집 등을 총괄한다. 영국 지역 일간지에서 5년간 경험을 쌓은 후 2015년 홍콩으로 옮겨, AFP 입사 전 소셜미디어 뉴스 통신사인 Storyful에서 근무했다.

Yenni Kwok, Asia Editor, Hong Kong

홍콩에서 AFP 팩트체크의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서비스를 담당 및 관리한다. 소셜미디어 뉴스 통신사인 Storyful을 포함, Time Magazine, The New York Times, CNN, South China Morning Post 등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다.

Charlotte Mason, Asia Editor, Hong Kong

2018년 AFP의 파리 주재 기자로 입사 한 후 팩트체크 팀으로 옮겨 아프리카, 유럽, 북미 지역을 담당했다. 영국 일간지 The Independent를 비롯해, The Local France와 Le Parisien 등에서 근무했다.

Jake Soriano, Asia Editor, Manila

2019년 AFP 팩트체크팀에 필리핀 담당 기자로 입사해 현재는 아시아 지역 뉴스 편집을 담당하고 있다. 

Richard Kang, Korea Editor, South Korea

2020년 AFP 팩트체크의 한국어 서비스인 AFP 팩트체크 코리아를 론칭하며 AFP에 입사했다. 현재 AFP 팩트체크 코리아의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AFP 합류 전 홍콩에 거주하며 영국 일간지 The Financial Times에서 홍콩, 한국, 일본 금융권을 취재 했고, 그 후 영국 공영방송 소속 BBC Monitoring으로 자리를 옮겨 한반도와 일본 미디어를 취재한 경험이 있다. 

Shim Kyu-seok, Korea Reporter, South Korea

2021년 AFP에 입사, AFP 팩트체크에서 국내 온라인상에서 떠도는 가짜뉴스, 허위 정보 등을 취재한다.  AFP에 합류하기 전 3년 동안 코리아 중앙 데일리 정치사회부 소속으로 외교부와 통일부를 취재한 경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