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폴 '사실 무근'... 풍자 콘텐츠에 기반한 허위 정보

저작권 © AFP 2017-2022. 모든 권리 보유.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가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을 반인륜 범죄 혐의로 체포했다는 주장이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는 풍자 콘텐츠에 기반한 허위 주장이다. 인터폴 관계자 역시 AFP 측에 해당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문제의 주장은 2022년 7월 29일 네이버 블로그에 게시됐다.

다음은 해당 주장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2022년 7월 29일 09시 WHO 사무총장 테드로스 전격체포, 다음은 WEF 다보스포럼 클라우스 슈밥 체포 예고.

"코로나 백신 사기극의 한축을 담당했던 아이오피아 빨개미 정치인 출신의 변태 테드로스 WHO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이 전격 체포되었고… 관련 기사 볼게요.

"의역하면, WHO 사무총장이 반인륜범죄로 체포되었으며, 아마 WEF 세계경제포럼 슈밥이 다음으로 체포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 스크린샷. 2022년 8월 25일 캡쳐.

해당 주장은 같은 내용을 담은 해외 인터넷 매체 밴쿠버 타임스(Vancouver Times) 기사의 스크린샷과 함께 공유됐다.

같은 주장이 네이버 블로그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벤쿠버 타임스는 2022년 7월 24일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이 체포됐다는 글을 게시했지만 2022년 7월 28일 기준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대외활동을 계속 이어 나갔다. 한 예로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2022년 7월 28일 WHO가 주최한 온라인 웨비나에 참석했다.

그의 공식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계정 역시 꾸준히 운영되는 중이다.

한편 인터폴 관계자는 2022년 8월 2일 AFP와 인터뷰에서 테워드로스 사무총장 체포됐다는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풍자 콘텐츠

한편 밴쿠버 타임스의 웹사이트에서 해당 매체의 기사들이 풍자를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라는 사실을 밝히는 설명을 찾을 수 있었다.

밴쿠버 타임스 측은 테워드로스 사무총장 체포 관련 게시글이 문제가 되자 이후 게시글 하단에 "이 기사는 풍자를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라는 문구를 추가했다.

번역 및 수정
코로나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