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그림들은 1890년 영국에서 실시된 건축 공모전에 출품된 도안들로, 에펠탑과 무관하다

저작권 © AFP 2017-2022. 모든 권리 보유.

여러 장의 그림이 채택되지 않은 파리 에펠탑의 초기 설계 도안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해당 그림들은 19세기 후반 런던에서 실시된 런던 타워 건축 공모전에 제출된 디자인으로 에펠탑과 무관하다. 이 그림들 중 한 도안이 공모전에서 최종 선정됐지만, 수상 도안을 기반으로 건축된 건물은 완성되기 전인 1904년에 안전상의 이유로 철거됐다.

문제의 그림들은 2022년 8월 26일 "에펠탑이 만들어지기 전까지의 초기 모델 도안들"이라는 제목과 함께 온라인 커뮤니티 움짤저장소에 공유됐다.

해당 게시글에는 14종의 건축물 도안으로 보이는 그림이 실렸는데, 이 중 파리 에펠탑과 유사한 모습을 갖춘 디자인도 담겼다.

문제의 주장이 담긴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2년 8월 26일 캡쳐.

에펠탑은 프랑스 건축가 구스타프 에펠(Gustave Eiffel)이 1889년 파리만국박람회에서 전시할 목적으로 준공한 구조물로, 1887년에 공사가 시작됐고 22개월 만에 완공됐다.

동일한 주장이 네이버 블로그 여기여기 그리고 페이스북에도 공유됐다.

유사한 주장과 같은 그림들이 인도, 미국 등 해외 소셜미디어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런던 대탑 설계 공모전

키워드 검색을 통해 소셜미디어상에서 공유된 이미지와 일치하는 그림들이 얀 알버그(Janne Ahlberg)라는 핀란드의 트위터 사용자가 2022년 8월 14일 게시한 트윗에 실린 것을 알 수 있었다.

자신을 IT 보안 전문가라고 소개하는 알버그는 해당 그림들이 19세기 말 런던에서 실시됐던 건축 공모전에 제출된 도안들이라고 설명했다.

알버그는 이에 대한 근거로 2012년 7월 퍼블릭 도메인 리뷰(The Public Domain Review)라는 영국의 온라인 예술 잡지에 실린 기사를 트윗에 공유했다.

해당 기사에는 이 도안들이 실린 1890년 카탈로그가 게재됐는데, 카탈로그에 붙은 설명에 따르면 이 도안들에 대한 저작권은 게티 미술 연구소(Getty Research Institute)와 미국도서관협회(American Libraries)에 귀속돼 있다.

카탈로그에는 "런던 대탑 설계 공모전에 출품된 68개의 도안 카탈로그"라는 설명이 붙었다.

다음은 해당 기사에 실린 첫번째 설계 도안의 스크린샷이다.

퍼블릭 도메인 리뷰 기사에 실린 첫번째 설계 도안의 스크린샷 ( AFP / )

퍼블릭 도메인 리뷰 기사에 따르면 당시 영국에서는 에펠탑보다 더 높은 건물을 세우기 위해 1890년 공모전을 개최했고 총 68개의 설계 도안이 출품됐다.

이 중 37번째 도안이 수상작으로 선정돼 이를 기반으로 1892년부터 공사가 시작됐는데, 이후 건축을 도맡은 회사가 도산하는 바람에 해당 사업은 1889년에 중단됐다.

이 기사는 해당 건축물이 한동안 방치됐다가 1904년에 안전상의 이유로 완전히 철거됐다고 전했다.

다음은 1890년 런던 대탑 공모전에서 채택된 수상작 도안의 스크린샷이다.

1890년 런던 대탑 공모전에서 채택된 수상작 도안의 스크린샷 ( AFP / )

별도의 검색을 통해 동일한 그림들이 2021년 2월 2일 뉴욕의 건축가 크리스토퍼 제임스 보템(Christopher James Botham)이 집필한 기사에도 실린 것을 알 수 있었다.

보템은 AFP와 인터뷰를 통해 해당 공모전의 수상작을 기반으로 설계된 358m 높이의 탑은 현재 런던 북부의 웸블리 파크(Wembley Park)의 관광 명소로 활용될 계획이었고, 이 건설 사업은 당시 영국 사업가이자 정치인 에드워드 웟킨 경(Sir Edward Watkin)의 주도 아래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보템은 "이 탑이 파리 에펠탑의 높이를 뛰어넘도록 설계됐다는 점은 흥미롭지만 결국 이 건물은 완성되지 못한 채로 철거됐다"라고 말했다.

번역 및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