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상은 2015년 중국에서 일어난 폭발 사고 현장을 촬영한 것이다

한 영상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폭격 장면을 촬영한 것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이 영상은 2015년 중국 톈진에서 일어난 폭발 사고 현장의 모습을 촬영한 것이다.

문제의 영상은 2022년 2월 24일 페이스북에 "러시아 우크라이나 폭격 현장입니다"라는 글귀와 함께 공유됐다.

1분 31초 길이의 이 영상에는 정체 미상의 도시에서 커다란 폭발이 일어나는 모습이 담겼다.

동일한 영상이 비슷한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 여기, 여기, 그리고 유튜브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이 영상은 2015년 중국 톈진에서 일어난 폭발 사고 현장의 모습을 촬영한 것이다.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같은 영상이 BBC의 2015년 8월 12일 자 기사에 실린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은 해당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한 시민에 의해 촬영된 중국 톈진시에서 일어난 두 차례 대규모 폭발 장면. 목격자들이 충격과 공포에 빠진 모습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위험물 취급 전문업체 소유 창고에 불이 나 수백 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아래는 소셜미디어상에 잘못된 주장과 함께 공유된 영상(좌)과 BBC가 게시한 원본 영상(우)을 비교한 것이다.

Image

BBC 뉴스는 이 영상이 톈진에 거주하는 미국 시민인 대니얼 반 듀렌(Daniel van Duren)에 의해 촬영되었다고 전했다.

이 영상은 가디언NBC를 포함한 여러 뉴스 매체에 의해 보도되기도 했다.

당시 AFP가 중국 관영매체 CCTV에서 입수한 영상에도 비슷한 장면이 등장한다.

2022년 3월 4일 이 기사의 메타데이터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