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진은 2020년 러시아에서 진행된 에어쇼 리허설 현장을 촬영한 것이다

여러 장의 사진이 2022년 2월 우크라이나로 향하는 러시아 전투기들의 모습이라는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해당 사진은 2020년 러시아에서 진행된 에어쇼 리허설 현장을 촬영한 영상 일부를 캡쳐한 것이다.

문제의 주장은 "윤석열 후보 북한이랑 전쟁하고 싶어서 안달난거 같은데 윤석열 정부의 외교가 벌써부터 궁금하네요"라는 글귀와 함께 2022년 2월 24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Image
문제의 주장이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2년 2월 28일 캡쳐. ( AFP)

이 게시글은 "[영상] 전투기 뜨고 낙하산 공습에 공항 폭발···'아비규환' 참혹한 현장"이라는 제목의 2022년 2월 24일 자 서울경제 기사와 함께 게시됐다. 해당 기사에는 총 6장의 이미지가 첨부돼있다.

같은 기사가 유사한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서울경제 기사가 인용한 사진 중 총 3장의 사진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무관하다.

전투기 이미지

6장의 이미지 중 "SNS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관련 영상들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트위터 캡처"라는 설명이 달린 2장의 이미지는 2020년 러시아에서 진행된 에어쇼 리허설 현장을 촬영한 영상 일부를 캡쳐한 것이다.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해당 에어쇼 영상이 2020년 5월 4일 유튜브에 게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영상에는 "2020/05/04 퍼레이드 리허설. 비행기들이 투시노 상공을 날고 있다"라는 설명이 붙었다. 투시노는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 북쪽에 위치한 도시다.

아래는 잘못된 주장과 함께 기사에 게시된 사진(좌)과 유튜브 영상에 등장하는 장면(우)을 비교한 것이다.

Image
Image

동일한 장면이 같은 날 유튜브에 게시된 다른 영상에도 등장한다.

러시아 국영 RIA 노보스티통신은 2020년 5월 4일 모스크바에서 전승절 열병식을 위한 에어쇼 리허설이 진행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아래는 잘못된 주장과 함께 기사에 게시된 사진(좌)과 RIA 노보스티가 공개한 사진(우)을 비교한 것이다. 비행기의 배치가 유사함을 알 수 있다.

Image

낙하 부대 이미지

"우크라이나 북동부 하르키우에 러시아 군대가 낙하산을 타고 내려오고 있다. /트위터"라는 설명이 달린 이미지 역시 2022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는 무관하다.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해당 장면이 등장하는 사진, 영상 등이 2016년가량부터 온라인상에 공유됐음을 알 수 있었다.

아래는 잘못된 주장과 함께 기사에 게시된 사진(좌)과 한 트위터 사용자가 2016년 9월 5일 게시한 영상(우)을 비교한 것이다.

Image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