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oderna Covid-19 vaccine is prepared for administration at Union Station in Los Angeles ( AFP / Frederic J. BROWN)

코로나19 백신, 돌연사증후군 일으킨다? 전문가 '백신 접종과 무관'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성인 및 영유아에게 돌연사증후군을 일으킨다는 주장이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관련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돌연사증후군 사이에 직접적인 상관관계는 존재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돌연사증후군 사례는 이미 19세기부터 존재했고 해당 증상에는 유전적 요인이 작용하는 경우가 크다고 말한다.

문제의 주장은 2022년 6월 12일 네이버 블로그에 게시됐다.

다음은 해당 주장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갑작스러운 백신에 의한 사망은 지금은 매우 일반적이며 그 증후군의 이름을 지정했습니다: 갑작스런 성인사망증후군(SADS).

"백신에 의한 사망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현재까지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젊은 성인에게는 이런 갑작스러운 사망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예방 접종을 받은 사람들 사이에서만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Image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 스크린샷. 2022년 9월 7일 캡쳐.

아래는 유사한 주장을 공유한 2022년 7월 29일 자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이미 미국에서는 사인이 알려져있지 않은 '신생아돌연사증후군(SIDS)'이 백신접종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유사한 주장이 네이버 블로그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영아돌연사증후군

서울대학교병원 의학 정보에 따르면 영아돌연사증후군(sudden infant death syndrome)은 12개월 미만의 영아가 수면 중 갑작스럽게 사망하였으나 의학적 원인을 특정할 수 없는 경우를 지칭한다.

확실한 원인은 규명되지 않았으나 엎어서 재우는 자세, 부모와 한 침대에서 재우는 경우, 침구가 너무 푹신한 경우, 체온상승, 부모의 흡연, 미숙아 등이 위험인자로 제시되고 있으며, 일부 돌연사한 영아에서는 유전적인 심장이상 및 대사이상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 서울대학교병원의 설명이다.

하지만 캐나다 보건부는 백신 접종이 "영아돌연사증후군의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으며 오히려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역시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영아돌연사증후군 관련 연구를 인용, 둘 사이에 상관관계가 없다라고 밝혔다.

미국 소아과 협회에서 영아돌연사증후군과 관련된 사안을 담당하고 있는 레이첼 문(Rachel Moon)은 AFP와 인터뷰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기간 동안 영아돌연사증후군 발생 사례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 것은 사실이지만, 관련 연구에 따르면 둘 사이에 상관관계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해당 증가는 "우연의 일치"였다고 말했다.

성인돌연사증후군

캐나다 성인돌연사증후군 재단(The Canadian Sudden Arrhythmia Death Syndromes Foundation)은 이 증후군을 "젊고 건강한 사람들에게 돌연사를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심계항진 관련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유전적 요인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라고 설명한다.

증후군을 일으키는 증상으로는 긴QT증후군, 카테콜아민성 다형 심실 심박 급속증, 부르가다증후군, 부정맥유발 우심실 심근병증, 티모시 증후군 등이 있으며 발생 초기에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환자에게 돌연 심장사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 재단 측의 설명이다.

워싱턴 소재 메드스타 심장혈관 연구소(MedStar Heart & Vascular Institute)의 사이러스 하다디(Cyrus Hadadi) 심장 부정맥 연구 부소장은 해당 질환은 이미 오래전부터 존재했고 의학 전문가들은 이 질환 치료를 위해 오랜 기간 힘써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 증상에는 유전적 요인이 작용하는 경우가 크다며 50%가량의 어린이들이 부모로부터 해당 질환을 물려받는 것으로 알려져있다고 설명했다.

하다디 소장은 이 질환이 "매우 드문 것"이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후 이 증후군을 겪는 사례가 증가했다는 통계도 없고 접종과의 관련성도 밝혀진 바가 없다"라고 밝혔다.

캐나다 보건부 관계자 역시 AFP와 인터뷰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후 해당 증후군을 겪는 사례가 증가하지는 않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미국 성인돌연사증후군 재단(The SADS Foundation)은 해당 증후군을 겪는 환자들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을 것을 권하고 있다.

재단은 2022년 6월 21일 성명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성인돌연사증후군을 초래하거나 이미 발현된 증상을 악화시킨다는 근거는 없다"라고 밝혔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