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od bags are pictured at a hemotherapy center in Santa Cruz de Tenerife on the Canary Island of Tenerife in 2018 ( AFP / Desiree Martin)

코로나19 백신 접종, 혈액 색에 영향 미친다? 전문가 '사실무근'

사진 한 장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혈액 색깔에 변화를 일으킨다는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혈액의 색은 혈중 산소량과 관련 있는 것으로, 백신 접종과는 무관하다.

문제의 주장은 "혈액 색깔부터 확실히 차이 나네요. 수혈 받으실때 주의해야겠어요."라는 글귀와 함께 2021년 9월 18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Image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1년 9월 24일 캡쳐. ( AFP)

해당 게시글은 혈액이 담긴 것으로 보이는 팩 두 개가 등장하는 사진과 함께 공유됐다. 사진 속 우측 팩에 담긴 액체는 좌측보다 확연하게 진한 검붉은 색깔을 띠고 있다.

사진 상단에는 "좌측 일반인혈액, 우측 접종자혈액"이라는 글귀가 삽입돼 있다.

동일한 사진이 유사한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 여기,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스탠퍼드 대학교 예방학과 및 류머티즘내과의 폴 우츠(Paul Utz) 교수는 "[해당 사진은] 백신 접종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라며 "혈액의 색깔은 혈중 산소량에 의해 결정되고 이는 언제든지 쉽게 바뀔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15개의 혈액이 담긴 팩을 나열해 놓으면 혈액마다 색이 다르다는 것을 금세 알 수 있다"라며 "[색깔이 다르다고] 해당 혈액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백신이 혈액에 미치는 부작용은 아직 보고된 바가 없지만, 일부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감염자들에게서 혈전을 유발할 수 있는 자가항체가 생성되는 사례가 있었다는 것이 우츠 교수의 설명이다.

하지만 우츠 교수는 "여전히 코로나19에 감염되는 것과 백신 접종하는 것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무조건 백신 접종 쪽을 선택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미국 임상병리사협회(American Society for Clinical Pathology) 최고의료책임자 댄 밀너(Dan Milner) 박사 역시 혈액의 색은 혈중 산소 농도에 의해 결정되며, 이는 채취 대상자의 체조직, 근육, 체지방량 등에 영향을 받으며 혈액이 주로 사용하는 팔 쪽에서 채취됐는지 여부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밀너 박사에 따르면 검사용 혈액은 항상 정맥을 통해 채취돼 밀봉된 용기에 보관되는데 이는 심장 방향으로 운반되는 탈산소 혈액으로 어두운색을 띤다.

반면 상처가 났을 때 볼 수 있는 산화된 피의 경우엔 더 밝은 붉은색을 띤다.

한편 몇몇 트위터 사용자들은 사진 속 두 팩의 혈액이 각각 정맥과 동맥에서 채취한 것이기 때문에 서로 색깔이 다른 것이 아니냐는 가능성을 제기했다. 하지만 밀너 박사는 동맥에서 혈액을 채취하는 것은 환자에게 "매우 해로운 행위"임으로, 이 주장 역시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미국의 종합병원인 메이오클리닉(Mayo Clinic)의 그레고리 폴란드(Gregory Poland) 박사 역시 페이스북에 공유된 사진에 달린 주장이 "허위정보"라며 백신 접종으로 인해 혈액의 색깔이 달라지는 일은 없다라고 설명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