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상은 담배 밀수 현장을 촬영한 것으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과 무관하다
- 입력 월요일 2023/11/07 05:46
- 7 분 읽기
- Tonye BAKARE, Sarah KHORCHI, AFP 나이지리아, AFP 프랑스, AFP 한국
- 번역 및 수정 Hailey JO
저작권 © AFP 2017-2024. 구독 없이 저작물을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의 영상은 2023년 10월 15일 "일반 이집트인들은 팔레스타인 국경을 넘어 가자지구 사람들에게 물, 식량, 보급품을 전달한다"는 글귀와 함께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게시글에는 "무슬림들은 우리 생각과 달리 더 헌신적이고 더 인간적이다. 집단서방의 하얀 피부색을 가진 사람들과 달리..."라는 문구도 등장한다.
이 게시글은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이스라엘에 전례 없는 습격을 감행해 전쟁을 촉발한 뒤 온라인상에 공유됐다.
이스라엘은 하마스의 기습 공격을 받은 뒤 가자지구를 전면 봉쇄하고, 최근 구호품 반입이 한정적으로 허용되기 전까지는 물, 전기, 연료 공급을 모두 차단한 채 공습을 이어나갔다.
이스라엘 당국은 전쟁 발발 이후 현재까지 이스라엘인 1400여 명이 숨진 것으로 보고 있다.
하마스 측 보건당국은 가자지구 내 사망자 수가 10,000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동일한 영상과 주장이 페이스북 여기와 여기, 그리고 엑스(X‧옛 트위터), 디미토리, 네이버 블로그, 디시인사이드 등에도 공유됐다.
유사한 영상과 주장이 프랑스, 나이지리아, 스페인, 세르비아, 불가리아 소셜미디어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공유됐다.
그러나 이 영상은 2023년 9월부터 온라인상에서 공유된 것으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과는 무관하다.
담배 밀수 영상
InVID-WeVerify 영상분석 도구로 문제 영상의 키프레임을 분석한 결과, 해당 영상과 일치하는 영상이 "리비아-이집트 국경"이라는 문구와 함께 2023년 9월 7일 X에 공유된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이 트윗에 달린 댓글 중에는 영상에 등장하는 사람들이 담배 밀수꾼이라는 내용이 등장한다.
별도의 틱톡 검색을 통해 유사한 장소에서 촬영된 것으로 보이는 다수의 영상들이 2023년 10월 이집트인들의 구호활동 모습을 담고 있다는 주장과 함께 공유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중 10월 4일 게시된 한 틱톡 영상에는 붉은색 디자인의 상자들이 여기저기 널브러져 있고 사람들이 상자를 감싸고 있는 흰 천을 벗기는 장면이 등장하는데, 상자를 자세히 보면 영어 소문자 알파벳 에이치(h)와 피(p)를 합친 로고가 보인다. 영상 속 로고가 비교적 선명하게 보이는 부분을 붉은색으로 표시했다.
"hp cigarette"라는 단어를 이용한 구글 키워드 검색을 통해 이 로고가 찍힌 담배가 한 싱가포르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 "HP Red American Blend"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이어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이 담배 제품사진이 여러 장 게재되어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찾을 수 있었다.
"H&P Cigarettes"라는 제목의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담배 회사"라는 짤막한 소개와 파키스탄 국가번호인 92로 시작하는 전화번호 네 개가 나와 있고 각각 전화번호 위에 "라호르", "페샤와르", "카라치", "물탄" 등 파키스탄 도시 이름이 적혀있는데, 이로 미루어 보아 해당 페이지를 운영하는 업체가 파키스탄에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두바이 담배 브랜드
한편 2023년 10월 14일 틱톡에 공유된 다른 영상에도 문제의 영상과 비슷하게 여러 남성들이 봇짐을 지고 사막을 건너는 모습이 등장한다.
구글렌즈 번역 기능 AFP 아랍 기자들의 도움을 통해 통해 봇짐 상자에 적힌 '카두라'와 '아부 살라메'라는 아랍어 문구는 아랍에서 흔히 사용하는 성씨임을 알 수 있었는데, 가운데줄의 글씨는 숫자 '717'을 뜻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상자를 감싼 흰 천을 자세히 보면 아랍어 문구 외에 "ORIS"라는 영어 단어와 여러 겹의 타원형 모양이 비치는데 구글에서 'ORIS 담배'로 키워드 검색을 통해 동명의 담배 브랜드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구글 키워드 검색을 통해 B2B 뉴스 웹사이트인 무디 데이빗 리포트가 발행한 한 보고서에 '오리엔탈 제너럴 트레이딩'이라는 업체가 해당 담배 브랜드의 제조사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회사 홈페이지에 소개된 내용에 따르면 오리엔탈 제너럴 트레이딩은 두바이에 기반을 둔 제조, 유통 및 소매 기업으로 담배 브랜드 ORIS를 포함해 다양한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아카이브 링크).
오리엔탈 제너럴 트레이딩 홈페이지에 게재된 ORIS 로고와 영상 속 흰 천에 비친 로고 모양이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집트-리비아 국경
한편 구글에서 아랍어로 '리비아-이집트 밀수 국경' 검색을 통해 문제의 영상과 유사한 장면을 담은 여러 영상을 찾을 수 있었다.
한 영상은 2022년 6월 16일 "확인되지 않은 밀수품을 리비아-이집트 국경을 통해 밀반입하는 이집트 밀수업자들의 여정 기록. 이들은 허술한 국경 보안을 뚫고 마음대로 국경을 넘나 든다"는 아랍어 문구와 함께 페이스북에 공유됐다(아카이브 링크).
또 다른 영상은 2022년 6월 13일 "이집트, 리비아, 살룸 국경에서의 밀수"라는 아랍어 제목과 함께 유튜브에 공유됐는데, 틱톡, X 등에 공유된 문제 영상 속 장소와 짐 모양이 유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주로 뉴스 관련 영상을 업로드하는 한 이집트 유튜브 채널에 공유된 유사한 내용의 영상에도 이 영상이 이집트 북서부의 항구 도시 '살룸'에서 촬영된 것으로 보인다는 내레이션 설명이 등장한다 (아카이브 링크).
살룸은 이집트-리비아 국경 인근 지중해와 사막 사이에 낀 연안 도시이다.
이를 기반으로 X에 공유된 문제의 영상이 실제로 살룸에서 촬영된 것임을 확인할 수 있는 단서를 찾을 수 있었다.
이 영상 4초에 등장하는 장면에는 먼 배경에 곡선 형태의 건물 지붕이 보이는데, 구글지도를 통해 살룸 지역에 이러한 형태의 건물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건물의 모습은 이집트 내각 정보결정지원센터(IDAC)가 2023년 9월 24일 페이스북에 공유한 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아카이브 링크).
다음은 구글지도상 이 건물 모습과 IDAC 페이스북 영상 속 건물 모습을 비교한 것이다.
영상 삭제 조치
문제의 영상 좌측 상단에는 "K24"라는 로고가 새겨져 있고 영상의 끝부분에는 "Kurdistan24.net"라는 문구가 등장한다.
하지만 이라크 아르빌 소재 언론사인 Kurdistan24.net의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에서는 동일한 동영상을 찾을 수 없었다 (아카이브 링크).
이 언론사의 소셜 미디어를 총괄하는 지어 지야드(Zheer Ziyad)는 AFP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 영상은 본래 2023년 10월 13일에 이집트인들의 구호활동 영상이라는 소개와 함께 게재됐으나, 추후 "2020년에 촬영된 것임을 확인하고 즉시 삭제 조치했다"라고 설명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