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a photo taken on September 21, 2018 Spam gift boxes are displayed at a supermarket in Seoul. - From the front lines of war to a staple of institutional catering, Spam is rarely seen as a gourmet ingredient -- but the canned pink meat holds a unique position in South Korea as a top-selling holiday gift. (AFP / Ed Jones)

판교에 위치한 스팸 본사 건물? 유머·풍자 콘텐츠에서 유래된 허위 정보

저작권 © AFP 2017-2021. 모든 권리 보유.

사진 한 장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스팸 본사 건물의 모습을 담은 것이라는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해당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사진 속 건물은 판교에 위치한 상업 및 주거 시설 중 일부로 스팸과는 무관하다; 스팸 본사는 미국에 위치해 있으며 한국에 스팸을 유통하는 CJ제일제당 본사는 서울에 위치해있다. 

해당 사진은 2021년 5월 13일 페이스북에 “이거 판교 스팸 본사 건물이래”라는 주장과 함께 공유됐다.

사진에는 “판교 스팸 본사 건물이라는데 누가봐도 스팸이잖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라는 글귀가 적혀있다.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1년 5월 20일 캡쳐.

같은 사진이 비슷한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는데, 게시글에 달린 몇몇 댓글을 통해 일부 온라인 사용자들이 해당 주장을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 사용자는 “와 여기 내가 처음봤을때 스팸같다고했는데 진짜 스팸회사야ㅋㅋㅋㅋㅋㅋㅋ”라고 말했고 또 다른 사용자는 “본적있어?ㅋㅋㅋㅋㅋㅋㅋ 판교에 스팸 본사도 있었다닝”이라 반응했다.

하지만 이는 유머·풍자 콘텐츠에서 유래된 허위 정보다.

해당 사진과 주장을 게시한 페이스북 페이지들의 과거 게시물들을 살펴본 결과 유머·풍자 콘텐츠를 주로 공유해 왔음을 알 수 있었다.

사진 속 건물은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알파돔시티’라는 주거 및 상업 단지에 속하는 건물 중 하나다. 해당 건물은 구글맵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알파돔시티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단지 내 상업시설의 경우 “주거시설 공급 후 순차적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스팸의 제조사는 미국 호멜 식품(Hormel Foods Corporation)으로 호멜 식품의 본사는 미국 미네소타주(州)에 위치해있다.

이 제품은 한국에서 CJ제일제당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데 CJ제일제당의 본사는 서울이다.

스팸 본사가 판교에 위치해있거나 판교로 이주할 예정이라는 내용을 담은 보도나 발표 역시 찾을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