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에 위치한 스팸 본사 건물? 유머·풍자 콘텐츠에서 유래된 허위 정보
- 이 기사는 작성된 지 1 년이 지났습니다
- 입력 월요일 2021/05/21 06:40
- 1 분 읽기
- Richard KANG, AFP 한국
저작권 © AFP 2017-2025. 구독 없이 저작물을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사진은 2021년 5월 13일 페이스북에 “이거 판교 스팸 본사 건물이래”라는 주장과 함께 공유됐다.
사진에는 “판교 스팸 본사 건물이라는데 누가봐도 스팸이잖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라는 글귀가 적혀있다.
같은 사진이 비슷한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는데, 게시글에 달린 몇몇 댓글을 통해 일부 온라인 사용자들이 해당 주장을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 사용자는 “와 여기 내가 처음봤을때 스팸같다고했는데 진짜 스팸회사야ㅋㅋㅋㅋㅋㅋㅋ”라고 말했고 또 다른 사용자는 “본적있어?ㅋㅋㅋㅋㅋㅋㅋ 판교에 스팸 본사도 있었다닝”이라 반응했다.
하지만 이는 유머·풍자 콘텐츠에서 유래된 허위 정보다.
해당 사진과 주장을 게시한 페이스북 페이지들의 과거 게시물들을 살펴본 결과 유머·풍자 콘텐츠를 주로 공유해 왔음을 알 수 있었다.
사진 속 건물은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알파돔시티’라는 주거 및 상업 단지에 속하는 건물 중 하나다. 해당 건물은 구글맵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알파돔시티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단지 내 상업시설의 경우 “주거시설 공급 후 순차적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스팸의 제조사는 미국 호멜 식품(Hormel Foods Corporation)으로 호멜 식품의 본사는 미국 미네소타주(州)에 위치해있다.
이 제품은 한국에서 CJ제일제당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데 CJ제일제당의 본사는 서울이다.
스팸 본사가 판교에 위치해있거나 판교로 이주할 예정이라는 내용을 담은 보도나 발표 역시 찾을 수 없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