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진은 2014년 영국에서 열린 페미니즘 공연을 촬영한 것이다

저작권 © AFP 2017-2021. 모든 권리 보유.

반나체의 여성들이 구호를 외치는듯한 사진이 소셜미디어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이 사진에는 ‘미국 민주당 지지 여성들의 시위 방법’이라는 설명이 붙었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이 사진은 2014년에 열린 한 페미니즘 공연 중 촬영된 것이며 미국 민주당과는 관련이 없다.

문제의 사진은 2020년 10월 29일 페이스북에 게재됐다.

CAUTION: NUDITY

다음은 해당 페이스북의 발췌 내용이다.

“미국 민주당 지지하는 여자들의 시위 방식입니다. 좌파 사람들이 사는 방식 상상초월이죠. 한국도 좌파 사람들 믿으면 안되는 이유입니다.”

같은 사진은 페이스북 여기, 트위터 여기, 그리고 네이버 여기에도 비슷한 내용의 잘못된 설명과 함께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구글에서 역 이미지 검색한 결과, 같은 사진이 지난 2014년 영국 라이브 아트 재단(Live Art Development Agency)이 운영하는 thisisliveart 웹사이트에 게재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사진 설명에 따르면, 이 사진은 니콜라 카나반(Nicola Canavan)작가의 “DIY Raise Your Skirt”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촬영됐다.

프로젝트는 “사회, 문화, 종교가 주장하는 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해 질문을 제기하고, 이것이 대중매체가 표현하는 여성의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하자”는 의미로 열렸다고 한다.

작품 설명 중 미국 민주당에 대한 내용은 없다.

아래는 페이스북 사진(좌)과 thisisliveart의 사진(우)을 비교한 것이다.

CAUTION: NUDITY

한편, 카나반 작가는 AFP와의 이메일 중 인터넷에 공유된 사진은 본인의 공연을 촬영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카나반 작가 이메일 스크린샷

“나는 페미니스트입니다. 이 사진은 예술 프로젝트 중 촬영된 것입니다...니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