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영상은 이탈리아 로마에서 발생한 화재를 촬영한 것이다
- 이 기사는 작성된 지 1 년이 지났습니다
- 입력 월요일 2022/08/19 07:15
- 수정 2022/08/19 08:08
- 2 분 읽기
- AFP 홍콩
- 번역 및 수정 Richard KANG
저작권 © AFP 2017-2025. 구독 없이 저작물을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의 영상은 2022년 7월 11일 네이버 블로그에 게시됐다.

다음은 해당 영상과 함께 공유된 주장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속보!! 바티칸이 불타고 있다!! 신의 지팡이인가 / 최신 뉴스 로마 바티칸은 불타고 있어요. 상당히 예언적으로 보여요.
"로마에서의 대규모 폭발과 화재. 검은 연기는 오늘 밤 록 콘서트가 예정된 수도 중심부로 퍼집니다."
같은 주장이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다음 카페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구글 키워드 검색을 통해 잘못된 주장과 함께 공유된 영상에 등장하는 한 장면과 일치하는 장면을 담은 영상이 2022년 7월 9일 트위터에 게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아래는 잘못된 주장과 함께 공유된 영상(좌)과 트위터에 공유된 영상(우)을 비교한 것이다.

해당 트윗에는 "로마에서 일어난 거대한 폭발과 화재"라는 설명이 붙었다.
이 트윗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2022년 7월 9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있었던 폭발 및 화재에 관해 검색했고, 그 결과 로마 소방 당국이 같은 날 트위터에 게시한 사진을 찾을 수 있었다.
#Roma, dalle 16.45 i #vigilidelfuoco stanno intervenendo in via Casilina, zona Centocelle, per un #incendio che ha coinvolto alcune attività di autodemolizioni. Dieci squadre al lavoro [#9luglio 19:00] pic.twitter.com/izfdkxQTfR
— Vigili del Fuoco (@vigilidelfuoco) July 9, 2022
당국의 트위터에는 "2022년 7월 9일 로마 동부의 켄토셀 고고학 공원 근처에서 화재가 발생한 후 식물이 타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라는 설명이 붙었다.
로마의 켄토셀 고고학 공원(Centocelle Archaeological Park)은 바티칸에서 13 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거리에 위치해 있다.
구글 지도 검색을 통해 잘못된 주장과 함께 공유된 영상에 등장하는 화재 발생지의 위치를 찾을 수 있었다.
아래는 잘못된 주장과 함께 공유된 영상(좌)과 구글 지도에서 검색한 로마의 켄토셀 고고학 공원 인근의 모습(우)을 비교한 것이다.

2022년 7월 바티칸에서 폭발이나 화재가 발생했다는 주장을 뒷받침해 주는 신뢰 있는 보도나 발표는 존재하지 않는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