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장 인근에 모인 보안요원 영상, 온라인서 中 시위 진압 훈련으로 둔갑해 확산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축출되고 이란 전역에서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확산하고 있었던 시기, 한 영상이 중국 당국의 시위진압 훈련 모습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그러나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해당 영상은 중국에서 콘서트가 끝난 뒤 현장 보안요원들이 이동 전 모여있는 모습을 촬영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최근 국제 정세에 대응해 중국이 시위 강경 진압 훈련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보도되거나 알려진 바 없다.

문제 영상은 2026년 1월 11일 "베네수엘라 이란 정권이 뒤집어지고 맞는 모습을 보고 중국 공산당 강경진압 훈련 모습"이라는 글귀와 함께 엑스에 공유됐다.

영상에는 늦은 밤으로 추정되는 시간에 검은색 제복을 입은 사람들이 열을 맞춰 도로 위에 서 있는 모습이 담겼는데, 경찰 기동대가 보통 집회 현장 등에서 사용하는 방패 장비도 보인다. 

Image
허위 주장이 포함된 엑스 게시물 스크린샷. 2026년 1월 22일 캡처 후 엑스 표시 추가.

이달 3일 미군에 의해 체포돼 미국으로 압송된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이틀 뒤 뉴욕 법원에 출석해 마약 밀매 등 모든 범죄 혐의를 부인했다 (아카이브 링크 여기, 여기). 

마두로 정권 하에서 극심한 경제 붕괴와 정치적 탄압을 피해 해외로 떠났던 베네수엘라 국민들이 세계 곳곳에서 집회를 열고 축하하는 장면도 잇따라 전해졌다 (아카이브 링크).

한편 이란에서는 경제난을 계기로 촉발된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정권 퇴진 요구로 격화하며 정치적 긴장감이 고조되자 당국은 유혈 진압에 나섰고 이후 시위는 소강 국면을 보이고 있다 (아카이브 링크).

이러한 국제 정세 속 문제 영상은 엑스, 스레드를 비롯해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등에 퍼졌고 해외에서도 널리 유포됐다.

이를 본 일부 누리꾼은 "천안문 시즌2" 같은 일이 또 한 번 일어나는 것 아니냐는 댓글을 달기도 했다. 

그러나 문제 영상은 시위 진압훈련과 무관하며, 베네수엘라와 이란 상황이 발생한 이후 중국 당국이 시위 진압훈련을 실시했다는 공식 발표나 언론 보도는 전혀 없었다.

콘서트 보안요원 

역 이미지 검색결과, 중국판 틱톡은 더우인에 1월 5일 게재된 한 영상이 문제 영상과 일치하는 것을 확인했다 (아카이브 링크). 

"루난 콘서트", "완벽한 마무리" 등의 해시태그가 달린 해당 영상에는 공연 종료 후 인근 장소에 집결한 보안요원들의 모습을 담긴 것으로 보인다.  

Image
허위 주장 게시물(왼쪽)과 더우인에 올라온 원본 영상(오른쪽) 비교 화면Screenshot comparison between the false X post (L) and the original Douyin video (R)

AFP는 해당 영상을 올린 작성자에게 연락을 시도했으나 즉각적인 답변을 받지 못했다.

같은 날 더우인에 게재된 다수 영상에서도 동일한 복장과 장비를 착용한 인원들이 같은 장소에서 이동하는 모습이 확인됐는데, 이들 영상에 보이는 배경도 모두 일치했다 (아카이브 링크 여기여기).

Image
허위 주장과 함께 유포된 영상(좌)과 다른 더우인 영상(우) 비교. 일치하는 부분 빨간색으로 표시함.

해당 영상들에는 중국어로 중국 허난성 루난현 중허글로벌센터에서 열린 올스타 콘서트의 보안요원들의 모습이라는 설명이 달렸다.

일부 영상에서는 보안요원들 뒤로 고층 건물이 보이는데 해당 건물 외관은 가오더 지도에 등록된 루난현 인민법원 건물과 유사했다 (아카이브 링크). 

루난현 인민법원은 콘서트장 바로 맞은편에 위치해 있다. 

Image
더우인 영상(좌)과 가오더지도에 등록된 루난현 인민법원 외관 사진(우) 비교

또한 같은 날 더우인에는 중허글로벌센터에서 열린 콘서트 공연 영상티켓을 찍은 사진이 다수 공유됐다 (아카이브 링크 여기, 여기).

문제 영상을 자세히 보면 콘서트장에서 흔히 사용되는 야광 응원봉도 확인할 수 있다. 

Image
문제 영상에 보이는 콘서트 응원봉 빨간색으로 표시

최근 베네수엘라 정세와 관련된 허위 주장을 검증한 AFP 기사는 여기에서 볼 수 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