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업용 잡지 템플릿 기반으로 제작된 허위 표지
- 입력 월요일 2025/05/06 10:05
- 2 분 읽기
- SHIM Kyu-Seok, AFP 한국
저작권 © AFP 2017-2025. 구독 없이 저작물을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 주장은 2025년 4월 23일 "세계에서 가장 섹시한 정치인으로 선정된 한동훈 대표. 미국 유력 잡지도 인정한 그 매력"이라는 글귀와 함께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피플 지면으로 보이는 이미지에는 한 전 대표의 모습이 실렸는데, 좌측에는 "한동훈, 현존하는 가장 섹시한 남자(Sexiest Man Alive)"라는 문구가 등장한다.
표지 발행일자는 2025년 4월 12일로 표시돼 있다.
한 전 대표는 5월 3일 열린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 선출 전당대회에서 2위를 차지해, 김문수 전 노동부 장관에게 후보 자리를 내줬다 (아카이브 링크).

동일한 이미지가 한 전 대표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는 여러 페이스북 그룹에도 공유됐다.
게시글에는 "자타공인 한국 정치계 최고 미남"이라는 댓글이 달렸고, 반면 "섹시가 밥 먹여주나?"라는 냉소적인 반응도 나왔다.
그러나 이 표지는 조작된 이미지다.
커스텀 제작 표지
구글 키워드 검색을 통해 해당 표지 배경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Etsy에서 판매되는 상품 페이지에 게시된 맞춤형 템플릿과 일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여기, 여기).
해당 판매자는 고객이 제공하는 인물 사진을 기반으로 'Sexiest Man Alive' 문구가 포함된 가상 피플지 커버를 제작해 준다.

한편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조작된 표지에 사용된 한 전 대표의 사진은 2023년 2월 23일자 뉴시스 보도에 실린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피플지는 매년 11월 또는 12월에 'Sexiest Man Alive' 특집호를 발행한다.
공식 웹사이트에는 1985년부터 현재까지 선정된 모든 표지 모델이 연도별로 정리돼 있는데, 가장 최근인 2024년판에는 미국 배우 존 크래신스키(John Krasinski)가 선정됐다 (아카이브 링크).
한 전 대표는 관련 목록에 포함돼 있지 않다.
더욱이 조작된 이미지에 기재된 발행일인 2025년 4월 12일에는 피플지가 발간되지 않았다 (아카이브 링크). 가장 가까운 날짜의 정식 호는 4월 14일 자이며, 표지에는 미국 가수 켈시 발레리니(Kelsea Ballerini)가 등장했다.
한 전 장관의 지지자들은 이전에도 슈피겔(Der Spiegel), 뉴욕타임스 등 해외 유력 매체 표지에 한 전 장관이 등장한 것처럼 조작된 이미지를 공유한 적이 있는데, AFP는 취재를 동해 이를 검증한 바 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