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된 영상... 원본, 스페인 침수 거리서 떠내려가는 쓰레기통 모습 담겨
- 입력 월요일 2024/12/16 03:39
- 2 분 읽기
- SHIM Kyu-Seok, AFP 한국
저작권 © AFP 2017-2025. 구독 없이 저작물을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 영상은 2024년 8월 27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영상에는 대형 부처상이 침수된 거리에 떠내려가는 장면이 담겼는데, 영상 상단에는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지"라는 문구가 삽입됐다.
동일한 영상이 틱톡 여기, 여기, 여기 그리고 중국, 튀르키예, 일본 등 해외 소셜미디어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널리 유포됐다.
게시글에 남겨진 댓글을 통해 여러 사용자들이 해당 영상을 실제 장면으로 오해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영상은 조작된 것이다.
조작된 영상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조작된 영상은 Captain Disillusion이라는 유튜버가 2018년 12월 12일 게시한 영상 속 일부와 일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Mr. Flare Explains: The Virgin Mary"라는 제목으로 공개된 이 영상은 침수된 거리에서 성모 마리아상이 떠내려가는 모습이 담긴 바이럴 영상의 원본을 찾아낸 뒤, 이를 활용해 성모 마리아 동상 자리에 부처상이 등장하는 또 다른 조작 영상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보여준다.
Captain Disillusion은 특유의 분석과정을 통해 디지털 조작의 기술적 요소를 설명하며 조작 영상의 진실을 파헤치는 것으로 유명한 유튜버로 알려졌다.
영상에서 내레이션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영상을 개선한다는 의미에서 성모 마리아 동상의 낡은 사진을 멋진 텍스처가 입혀진 3D 모델의 부처상으로 바꿔보겠다."
이어 "그다음 조명을 조정하고, 지나가는 물체의 반사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3D 더미를 배치하며, 자동차 유리창의 반사를 추가하고, 전경을 로토스코핑 하면 훨씬 더 그럴듯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라고 말한다.
Captain Disillusion 채널의 소개란에는 이 채널이 아이들에게 조작된 영상을 식별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명시돼 있다.
별도의 키워드 및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Captain Disillusion 채널이 사용한 원본 영상은 2018년 10월 25일 스페인 뉴스 채널 GranCanariaTV가 유튜브에 게시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원본 영상에는 홍수로 침수된 거리에 대형 쓰레기통이 쓸려내려 가는 모습이 담겼다.
이 영상은 "산타 크루즈 데 테네리페(Santa Cruz de Tenerife)의 폭풍 속 쓰레기통"라는 제목으로 같은 달 폭우가 스페인 카나리아 제도를 강타한 이후에 게시됐다 (아카이브 링크 여기, 여기).
다음은 조작된 영상(좌)과 GranCanariaTV 유튜브 채널에 게시된 원본 영상 속 일치하는 장면(우)을 비교한 것이다.
구글 지도 거리뷰를 통해 영상과 일치하는 장소를 산타 크루즈 데 테네리페 시내에 해당하는 아래의 위치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앞서 동일한 조작된 영상이 2020년 중국에서 촬영됐다는 주장이 온라인상에 공유됐는데, AFP는 취재를 통해 이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검증한 바 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