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사진 조작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된 가짜 표지

이미지 한 장이 국제 패션 잡지 보그(Vogue) 표지를 장식한 김건희 여사의 모습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사진은 온라인 사진 조작 프로그램을 활용해 제작된 것으로, 2023년 1월 UAE 순방 당시 촬영된 김 여사의 사진을 커스텀 이미지에 합성한 것이다. 

문제의 주장은 2024년 5월 8일 "세계패션 잡지에 나올 정도로 세련되신 영부인인데 왜 좌빨들은 못 잡아먹어서 난리인지 모르겠다. 돼멜다에 대한 열등감이 아닐까 싶다"라는 문구와 함께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사진에는 보그 잡지를 읽는 여성의 모습이 담겼는데, 잡지 표지에는 머리에 스카프를 두른 김 여사의 모습이 등장한다. 

Image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4년 5월 9일 캡쳐

동일한 사진이 유사한 주장과 페이스북 여기, 여기 그리고 온라인 매체 LBMA Star 보도에도 실렸다. 

그러나 이 사진은 온라인 사진 조작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된 것으로, 실제 보그 잡지와는 무관하다.

조작된 사진 속 표지 하단에는 "PhotoFunia, 스타가 되자"라는 영어 문구가 새겨진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이용해 검색한 결과, PhotoFunia는 사용자가 원하는 사진을 다양한 커스텀 이미지 속에 삽입해 가짜 이미지를 제작해 주는 웹사이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이 웹사이트에서 커스텀 보그 표지 이미지를 제작할 수도 있는데, 김 여사가 등장하는 조작된 사진 역시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다음은 조작된 사진(좌)과 AFP가 PhotoFunia를 통해 검은색(중), 붉은색 배경(우)을 입력해 제작한 커스텀 이미지를 비교한 것이다. 

Image
조작된 사진(좌)과 AFP가 PhotoFunia를 통해 검은색(중), 붉은색 배경(우)을 입력해 제작한 커스텀 이미지 비교

한편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가짜 표지에 활용된 김 여사의 사진이 연합뉴스가 2023년 1월 15일 윤석열 대통령 부부의 UAE 국빈 방문 당시 촬영한 사진과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다음은 조작된 사진(좌)과 연합뉴스가 촬영한 원본 사진(우)을 비교한 것이다.

Image
조작된 사진(좌)과 연합뉴스가 촬영한 원본 사진(우) 비교

UAE 순방 당시 김 여사가 아랍 전통 의상인 샤일라를 머리에 착용한 모습을 촬영한 사진은 대통령실 공식 홈페이지에도 게시됐다 (아카이브 링크).

김 여사는 당시 두바이 셰이카 라티파 빈트 모하메드 알 막툼 공주와 환담을 가졌는데, 두 사람의 만남은 보그 잡지의 중동판 보도에 실제 실린 바 있다 (아카이브 링크).

그러나 서울도서관에 수록된 역대 보그 한국판 표지 검색을 통해서도 김 여사가 표지는 찾을 수 없었다 (아카이브 링크).

별도의 검색을 통해서도 김 여사가 보그 잡지 표지에 실렸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신뢰할만한 보도나 발표 역시 발견할 수 없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