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전광판 사업자 '해당 홍보물 게시한 적 없어'

한 동영상이 도쿄 한복판의 전광판에 걸린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모습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그러나 이 영상은 조작된 것으로, 해당 전광판을 운영하는 일본 사업자 측은 한 전 위원장과 관련된 영상물을 게시한 적 없다고 밝혔다. 

문제의 주장은 2024년 5월 29일 "도쿄에 등장한 한동훈 미래각하"라는 글귀와 함께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약 4초 분량의 영상에는 붐비는 도쿄 한복판의 모습이 담겼는데, 좌측 상단의 옥외 전광판에는 "함께 가면 길이 됩니다"라는 문구가 담긴 홍보물 옆에 서있는 한 전 위원장의 모습이 등장한다. 

한 전 위원장은 4.10 국회의원 선거 이듬일에 참패의 책임을 지고 비대위원장직을 사퇴한 바 있다 (아카이브 링크).

Image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4년 5월 30일 캡처.

동일한 영상과 주장이 페이스북 여기여기, 네이버 밴드에도 공유됐다.

게시글에 남겨진 댓글을 통해 여러 사용자들이 해당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 사용자는 "우리 한동훈 위원장님 세계로"이라고 적었고, 다른 사용자는 "뉴스감이다"라는 댓글을 남겼다.

그러나 이 영상은 조작된 것이다.

조작된 영상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해당 장면은 도쿄 시부야 교차로의 여러 옥외 전광판을 촬영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이어 유튜브 키워드 검색을 통해 해당 영상은 "버추얼 재팬(Virtual Japan)"이라는 사용자가 2020년 10월 19일 게시한 도쿄 야경 영상44분 43초 부분과 일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다음은 조작된 영상(좌)과 이에 일치하는 원본 유튜브 영상 부분(우)을 비교한 것이다.

Image
조작된 영상(좌)과 이에 일치하는 원본 유튜브 영상 부분(우) 비교

원본 영상 속 좌측 상단 전광판에는 일본 가수 쿠보타 토시노부의 싱글 앨범을 홍보하는 아마존 광고물이 실렸다 (아카이브 링크). 

한편 해당 전광판을 운영하는 일본 사업자 Hit Co.는 5월 30일 AFP와 서면 인터뷰를 통해 한 전 위원장 관련 사진 및 영상물을 게시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아카이브 링크).

별도의 키워드 검색을 통해 조작된 영상 속 한 전 위원장의 사진은 뉴스1의 2023년 12월 29일 자 기사에 실렸음을 알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다음은 조작된 영상 속 전광판 부분(좌)과 News1이 촬영한 원본 사진(우)을 비교한 것이다.

Image
조작된 영상 속 전광판 부분(좌)과 원본 News1 사진(우) 비교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