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인터뷰, 전·현 대통령 관련 내용 등장하지 않아

한 영상이 방송 인터뷰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며 윤석열 대통령을 칭찬하는 가수 임영웅의 모습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영상은 2020년 4월 TV조선 인터뷰에 출연한 임 씨의 모습을 담은 것으로, 실제 인터뷰에서는 전·현직 대통령이 언급되지 않았다. 

문제의 영상은 1월 11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약 57초 분량의 영상 상단에는 "임영웅 폭탄발언 문재인 빨갱이다"라는 문구, 하단에는 "임영웅 잘했다 문재인이는 나라를 말아먹은거 외에는 잘한게 전혀 없다"라는 내용이 등장한다.

다음은 영상 속 내레이션 및 자막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최근 티비조선 인터뷰에 출연한 임영웅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 어떻게 지난 5년간 부동산을 그렇게 폭등시킬수가 있냐며 문재인을 향한 비난을 쏟아냈습니다.

"그리고 연달아 충격적인 멘트를 쏟아냈는데 바로 문재인이 주사파이자 북을 너무 사랑한 나머지 국민을 버리고 북의 김정은을 짝사랑했다.

"한편 임영웅은 문재인에게 절대 사과할 생각이 없다. 나는 윤석열 대통령을 존경한다.문재인이 앉혀놨던 주사파 장관들을 전부 갈아치웠고 부동산 집값을 안정화시켰다.

"그리고 더욱 대박인 점은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2달만에 경제 성장을 원래대로 복구시키셨다며 수출 무역 전부 부강한 국가로 돌아봤다고 밝혔죠."

Image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4년 1월 16일

동일한 영상이 페이스북, 유튜브,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과거에도 이와 유사한 형식의 영상이 시상식에서 문 전 대통령을 비난한 방탄소년단의 모습이라는 주장과 함께 온라인상에 공유됐는데, AFP는 취재를 통해 이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가수 임영웅 씨가 방송 인터뷰에서 문 전 대통령을 공개 비판했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신뢰할만한 보도는 찾을 수 없었다. 

실제 인터뷰

유튜브 키워드 검색을 통해 잘못된 주장과 공유된 영상은 2020년 4월 10일 방영된 TV조선 뉴스9 인터뷰와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동일한 7분 분량의 인터뷰 영상이 같은 날 TV조선 웹사이트에도 게재됐다 (아카이브 링크).

인터뷰에서 임 씨는 자신의 신곡이 음원 차트 1위를 석권한 것에 대한 소감을 밝히며 트로트 장르가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이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얘기하는데, 영상 어디에도 전·현직 대통령과 관련된 언급은 등장하지 않는다. 

다음은 잘못된 주장과 함께 공유된 페이스북 영상(좌)과 2020년 4월 10일 자 TV조선 인터뷰 장면(우)을 비교한 것이다.

Image
잘못된 주장과 함께 공유된 페이스북 영상(좌)과 2020년 4월 10일 자 TV조선 인터뷰 장면(우) 비교

TV조선 인터뷰 화면 우측 상단에는 2020년 선거 사전투표 현황을 나타내는 그래픽이 등장하는데, 이를 통해 해당 인터뷰는 제21대 총선 사전투표 기간이었던 4월 10일에서 11일 사이 방영된 것을 알 수 있다 (아카이브 링크).  

또한 페이스북 영상 속 내레이션에는 임 씨가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칭찬했다는 내용이 담겼는데, 윤 대통령은 당시 검찰총장으로 재직하고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임 씨의 TV조선 인터뷰 내용은 스타인 뉴스, UPI뉴스 등 당시 다른 언론 보도에도 실린 바 있다 (아카이브 링크 여기, 여기).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