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 AFP 2017-2024. 구독 없이 저작물을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의 영상은 2023년 12월 10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뉴욕 타임스 스퀘어 근황'이라는 제목의 짧은 영상에는 뉴욕 타임스퀘어의 모습이 담겼는데, 대형 스크린에는 윤 대통령과 김 여사의 모습을 담은 여러 개의 영상이 동시에 상영되고 있다.
다음은 게시글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저런 게 절차상 문제없는, 국민의 선거로 뽑혔다는 게 가장 쪽팔린 일이죠. 싸그리 모아서 후쿠시마 앞바다에 수장시키고 싶은 2찍들."
조작된 영상은 온라인 커뮤니티 디피, 오늘의 유머, 이스트 사이드, 톡하고 등에도 공유됐다.
게시글에 달린 댓글을 통해 일부 사용자들이 영상의 진위여부를 궁금해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윤 대통령은 여러 차례 예기치 못한 돌발 언행으로 구설에 오르기도 했는데, 조작된 영상에는 과거부터 최근까지 화제가 됐던 윤 대통령의 영상과 김 여사와 관련된 언론보도 영상 등이 등장한다 (아카이브 링크).
다음은 페이스북에 공유된 조작된 영상(좌)과 원본 영상(우)을 비교한 것이다.
1번 영상은 대선 후보 시절 윤 대통령이 매일경제와 인터뷰를 하는 장면으로, 인터뷰 도중 윤 대통령의 손이 사타구니 근처를 스치는 장면이 온라인상에서 공유된 바 있다 (아카이브 링크).
2번 영상은 언론사 더팩트가 2021년 12월 14일 유튜브에 공개한 탐사보도 영상의 일부로, 해당 보도에 따르면 이 영상은 김 여사가 대표로 있는 코바나콘텐츠 사무실을 찾은 취재진이 김 여사에게 '호스트 논란'에 대해 질문하자 검정 티셔츠로 얼굴을 가린 채 급히 자리를 뜨는 모습을 담고 있다 (아카이브 링크 여기, 여기).
3번 영상은 2021년 11월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선출된 윤 대통령이 동두천의 한 재래시장을 방문해 해당 지역구 김성원 의원과 함께 닭발을 먹는 모습을 담고 있다.
당시 청년층 표심 잡기에 나선 윤 대통령에게 김 의원이 "요즘 젊은 애들이 닭발을 좋아한다"라며 한입 권하자 윤 대통령이 먹기에 열중하는 장면이 YTN 뉴스 2021년 11월 8일 자 방송을 통해 보도됐다 (아카이브 링크).
4번 영상은 지난 11월 22일 윤 대통령이 영국 방문 중 리시 수낙 영국 총리와의 만남을 앞두고 총리 관저인 '다우닝 10번가'를 지나쳐 걸어가는 모습을 담고 있다.
중국 언론사인 피닉스 TV는 "다우닝가에서 길을 잃은 윤석열 한국 대통령의 창피한 순간이 카메라에 포착됐다"라며 해당 영상을 11월 27일 인스타그램에 게재했다 (아카이브 링크).
다음은 페이스북에 공유된 조작된 영상(좌)과 원본 영상(우)을 비교한 것이다.
5번 영상은 김 여사의 '논문 표절 논란'을 다룬 MBC PD수첩 2022년 10월 11일 방송분의 첫 5초에 등장하는 장면과 일치한다 (아카이브 링크).
해당 논란과 관련해 국민대는 김 건사의 박사논문이 "표절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으며, 숙명여대는 2년 가까이 김 여사의 석사 논문 표절 심사 결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아카이브 링크 여기, 여기).
타임스퀘어 영상
유튜브 키워드 검색을 통해 조작된 영상이 2023년 6월 2일 유튜브에 게시된 "타임스퀘어의 반짝이는 불빛 8K 영상"의 일부와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다음은 조작된 영상(좌)과 유튜브에 게시된 원본 영상(우)을 비교한 것이다. 일치하는 부분을 노란색으로 표시했다.
원본 영상 속 대형 스크린에는 윤 대통령과 김 여사의 영상이 아닌 상업 광고가 등장한다.
조작된 영상에서 윤 대통령이 닭발을 먹는 영상과 다우닝 10번가를 지나치는 영상이 보이는 위치에는 시계 브랜드 스와치, 청바지 브랜드 리바이스의 광고가 노출됐다.
구글지도 거리뷰를 통해 스크린 아래에 스와치와 리바이스 매장이 자리했음을 알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조작된 영상에서 윤 대통령의 매일경제 인터뷰 영상, 김 여사의 호스트 논란 보도 영상이 보이는 위치에는 미국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인 판도라의 광고가 보인다.
조작된 영상에서 김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 관련 MBC 보도 영상이 보이는 위치에는 초콜릿 브랜드 앰앤앰즈, 코카콜라 그리고 TV 프로그램의 광고가 상영됐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