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율성作 원곡, 마오 전 주석 언급하는 가사 담겨있지 않아

  • 이 기사는 작성된 지 1 년이 지났습니다
  • 입력 월요일 2023/09/20 08:18
  • 수정 2023/09/20 08:52
  • 2 분 읽기
  • SHIM Kyu-Seok, AFP 한국
한 영상이 광주에서 열린 동요대회에 참여한 아이들이 광주 출신 중국 음악가 정율성이 작곡한 중국어 노래를 부르는 모습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영상에는 이 노래가 마오쩌둥 전 중국 주석을 찬양하는 내용이라는 주장을 담은 자막도 삽입됐다. 하지만 이 영상에 삽입된 자막은 조작된 것으로, 원곡의 가사에는 마오 전 주석을 언급하는 내용은 등장하지 않는다.

문제의 주장은 2023년 8월 29일 "정율성 동요 실제 가사"라는 제목으로 유튜브에 공유됐다.

19만 이상의 조회를 기록한 이 영상에는 2018년 광주 MBC가 주관한 정율성동요경연대회에서 한 국내 초등학교 어린이 합창단이 정율성이 작곡한 중국어 노래 "우리는 행복해요"를 부르는 모습이 담겼다.

영상 상단에는 "모택동 찬가를 부르는 광주동요대회"라는 문구가, 하단에는 "우리의 생활 행복해요 / 감사해요 친애하는 모 주석 / 많은 학교를 세워줘서 / 하하하하하 하하하하하 / 모 주석을 따라 전진하고 싸우네"라는 내용의 한국어 및 중국어 가사가 삽입됐다.

정율성(1914~1976)은 광주 출신의 중국 혁명가로, 1933년 항일투쟁을 위해 중국으로 건너간 뒤 중국인민해방군 군가인 '팔로군행진곡', '조선인민군행진곡' 등을 작곡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카이브 링크).

Image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유튜브 게시글 스크린샷. 2023년 9월 10일 캡쳐.

문제의 주장은 정부·여당 일각에서 광주광역시의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 사업의 철회를 요구한 뒤 온라인상에 공유됐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8월 22일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 혈세는 단 한 푼도 반국가적인 인물에게 쓰여선 안 된다"라며 광주광역시의 정율성 기념사업을 비판했는데, 강기정 광주시장은 이를 반박하며 기념사업을 계속해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카이브 링크).

유사한 주장이 파이낸스투데이 기사, 그리고 페이스북 여기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해당 영상 속 자막은 조작된 것으로, 실제로 MBC가 방송한 정율성동요경연대회 영상 속 해당 노래 가사에는 마오 전 주석을 언급하는 내용은 등장하지 않는다.

조작된 자막

해당 영상은 본래 2018년 7월 30일 광주 MBC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시됐으나, MBC 관계자에 따르면 이 영상은 최근 정율성 관련 논란이 불거진 뒤 여러 시민들로부터 지속적인 민원을 접수받은 참가 학교들의 요청에 따라 비공개로 전환됐다.

하지만 AFP가 광주 MBC로부터 입수한 2018년 정율성동요경연대회 원본 영상 속 해당 노래가 연주된 부분에는 마오 전 주석 관련 언급이 일절 등장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영상 속 노래의 실제 중국어 가사는 "우리의 삶은 행복해요 / 아침바람에 오성홍기가 휘날려요 / 짙은 태양이 산과 강을 붉게 물들여요 / 도시든 시골이든 / 모든 아이들은 학교에 가요 / 하하하 / 우리 삶은 너무 행복해요"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카이브 링크).

MBC 영상 속 방송사가 자체적으로 제작한 한국어 자막에는 "오성홍기", "산과 강을 붉게 물들여요" 등 중국 및 공산주의를 직접적으로 연상시키는 표현들은 제외됐으나 마오 전 주석에 관한 언급 역시 포함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우리는 행복해요"는 중국에서 잘 알려진 동요로, 중국중앙TV(CCTV) 방송에서도 수차례 공연된 바 있다. 해당 방송분은 여기, 여기, 여기에서 확인 가능하다 (아카이브 링크 여기, 여기, 여기).

이 곡은 국내에서도 여러 차례 공연된 적이 있는데, 광주문화재단이 주관한 2020년 정율성음악축제에도 편곡되어 연주됐다 (아카이브 링크).

또한 중국 옌지시의 조선족 어린이 합창단도 이 노래를 부른 적이 있는데, 이 공연에서 아이들이 부른 한국어 가사는 광주 MBC 동요대회에서 연주된 버전과는 다소 상이한 것을 알 수 있다 (아카이브 링크).

그러나 이 공연에서도 마오 전 주석을 언급하는 가사는 찾을 수 없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