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된 사진... MBC 뉴스 인터뷰 장면에 허위 자막 합성한 것

  • 이 기사는 작성된 지 1 년이 지났습니다
  • 입력 월요일 2023/08/09 06:57
  • 2 분 읽기
  • SHIM Kyu-Seok, AFP 한국
사진 한 장이 2023년 8월 전라북도 부안군 새만금에서 열린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에 참가한 노르웨이 스카우트 대원의 인터뷰 내용을 담은 MBC 뉴스 방송의 한 장면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사진 속 자막에는 "전라도 전역에 핵폭탄을 투하해 달라"라는 내용이 등장한다. 하지만 이 이미지는 조작된 것으로, 실제 MBC 보도에는 폭염과 관련된 스카우트 대원의 발언이 실렸다.

문제의 이미지는 2023년 8월 6일 "잼버리 사고 요약. 사고는 외국에서 쳤는데 한국이 망신당한 케이스"라는 글귀와 함께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아이라"라는 노르웨이 스카우트 대원의 인터뷰가 실린 MBC 뉴스 보도를 캡쳐한 것으로 보이는 이미지에는 "제가 잘못되면 전라도 전역에 핵폭탄을 투하해 주세요. 특히 전라남도는 두발씩 부탁해요"라는 내용의 자막이 등장한다.

해당 이미지는 2023년 8월 초 전라북도 부안군 새만금 야영지에서 개최된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에서 폭염으로 온열질환 환자가 수백 명씩 속출하며 부실 운영 논란이 불거진 이후부터 온라인상에 공유됐다 (아카이브 링크 여기여기).

Image
조작된 사진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3년 8월 7일 캡쳐.

영국과 미국 스카우트 대표단은 앞서 폭염, 위생 등을 이유로 조기 철수했는데, 이후 태풍 '카눈'의 한반도 북상이 예보됨에 따라 세계스카우트연맹은 8월 7일 모든 스카우트 대원을 야영지에서 철수시키기로 결정했다 (아카이브 링크).

게시글에 남겨진 댓글을 통해 여러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이 이 사진에 등장하는 자막을 실제 뉴스 인터뷰 내용으로 오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 사용자는 댓글을 통해 "그래. 너희들말이 틀린게 없다 얼마나 힘들었으면 저런소리를 하는지 생각해 보았나? 아직도 한국이 선진국이라고 자랑질하고 있겠나?"라고 말했고, 다른 한 사용자는 "애들 은 거짓말 못해요"라는 댓글을 남겼다.

동일한 이미지가 페이스북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사진은 조작된 것이다.

실제 MBC 뉴스 보도

구글 키워드 검색을 통해 페이스북에 공유된 조작된 이미지는 MBC가 2023년 8월 2일 유튜브에 게시한 뉴스 보도 영상의 한 장면과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조작된 이미지는 MBC 뉴스 영상의 15초 부분과 일치하는데, 원본 영상에는 "네. 완전 찜질방 같아요. 다 땀에 젖었고 열이 높은데 몸이 식지를 않으니까요. 이미 땀이 너무 많이 났어요"라는 자막이 붙었다.

영상 그 어디에서도 핵폭탄과 관련된 언급은 등장하지 않는다.

다음은 페이스북에 공유된 조작된 사진(좌)과 MBC 보도 속 일치하는 장면(우)을 비교한 것이다.

Image
페이스북에 공유된 조작된 사진(좌)과 MBC 보도 속 일치하는 장면(우) 비교

MBC 공식 웹사이트에도 영상과 함께 해당 인터뷰의 내용을 서면으로 실은 기사가 게재됐는데, 이 기록을 통해서도 노르웨이 대원의 발언은 폭염과 관련돼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아카이브 링크).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