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된 사진... 원본 사진 속 이 대표, 학생 식당 밥 취식

  • 이 기사는 작성된 지 1 년이 지났습니다
  • 입력 월요일 2023/04/19 07:25
  • 3 분 읽기
  • SHIM Kyu-Seok, AFP 한국
사진 한 장이 학생 식당에서 식사하는 학생들 사이에서 소고기 스테이크와 랍스터를 취식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모습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사진은 조작된 것이다. 2023년 4월 이 대표가 전남대학교 방문 당시 촬영된 원본 사진 속 이 대표는 다른 학생들과 함께 학식을 취식하고 있다. 사진 조작에 사용된 스테이크와 랍스터 사진은 2014년 가량부터 온라인상에 게시됐다.

문제의 사진은 2023년 4월 14일 "찢 이자 학생앞에서 지혼자서 스테이크 쳐먹는거 보소"라는 글귀와 함께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사진에는 쌀밥, 국, 반찬 등으로 구성된 식사를 하는 인물들 사이에 앉아있는 이 대표의 모습이 담겼는데, 이 대표 앞에는 소고기 스테이크와 랍스터로 보이는 요리가 담긴 접시가 놓여 있다.

사진 좌측 상단에는 "에리이 정신나간놈아 저게 목구멍으로 넘어가냐"라는 문구가 등장한다.

Image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3년 4월 17일 캡쳐.

동일한 사진과 유사한 주장이 페이스북 여기여기, 그리고 네이버 밴드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사진은 조작된 것이다.

학식 취식 사진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조작된 사진의 원본이 뉴시스의 2023년 4월 7일 자 기사에 실린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해당 기사는 전남대학교 광주캠퍼스를 방문한 이 대표가 학생들과 아침 식사를 하며 일부 대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천원 아침밥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는데, 기사에 실린 원본 사진에는 학생들과 같이 밥과 국 등으로 구성된 아침 식사를 하고 있는 이 대표의 모습이 담겼다.

사진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광주 북구 용봉동 전남대학교 제1학생마루 식당에서 '천원의 아침밥' 현장을 찾아 학생들과 함께 아침 식사를 하고 있다"라는 설명이 붙었다.

다음은 페이스북에 공유된 조작된 사진(좌)과 4월 7일 자 뉴시스 기사에 실린 원본 사진(우)을 비교한 것이다.

Image
페이스북에 공유된 조작된 사진(좌)과 4월 7일 자 뉴시스 기사에 실린 원본 사진(우) 비교

이 대표가 전남대 학생들과 아침 식사를 하며 의견을 청취하는 모습은 이 대표의 공식 유튜브 계정에 게재된 영상에도 담겼다 (아카이브 링크).

동일한 현장에서 촬영된 사진들이 동아일보, 이데일리, 세계일보 등의 보도에도 등장한다 (아카이브 링크 여기, 여기, 여기).

스테이크와 랍스터 요리 사진

별도의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조작된 사진 속 스테이크와 랍스터 요리에 해당하는 부분과 일치하는 사진을 게티 이미지(Getty Images) 사진 데이터베이스에서 찾을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pjohnson1"라는 사용자가 촬영한 이 사진에는 "하얀 접시 위에 놓인 서프 앤드 터프, 필레미뇽, 랍스터 꼬리, 아스파라거스와 레몬과 후방에 보이는 레드 와인과 녹인 버터. 이 사진은 전문가가 촬영했으며, 최상의 퀄리티 보장을 위해 색 보정, 16비트로 저장 및 손질을 거쳤다"라는 설명이 붙었다.

다음은 조작된 사진 속 스테이크와 랍스터 요리 부분을 확대한 것(좌)과 게티 이미지에 게시된 원본 사진(우)을 비교한 것이다.

Image
조작된 사진 속 스테이크와 랍스터 요리 부분을 확대한 것(좌)과 게티 이미지에 게시된 원본 사진(우) 비교

같은 사진이 다른 사진 공유 웝사이트인 iStock에도 게시됐는데, 해당 사진 역시 "pjohnson1"이라는 사용자에 의해 2014년 2월 10일에 게시됐다는 표시가 붙었다 (아카이브 링크).

Image
Screenshot of the stock photo published on iStock, with the photo's upload date marked in red by AFP
iStock에 게시된 스테이크와 랍스터 요리 원본 사진. 사진 게시일자 붉은색으로 표시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