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진은 2022년 3월 촬영된 것으로, 이탈리아 축구대표팀의 라커룸 모습을 담고 있다

  • 이 기사는 작성된 지 1 년이 지났습니다
  • 입력 월요일 2022/12/12 03:13
  • 2 분 읽기
  • SHIM Kyu-Seok, AFP 한국
여러 장의 사진이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예선 코스타리카와의 경기에서 패배한 일본 축구대표팀의 라커룸 모습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사진들은 2022년 3월 이탈리아의 팔레르모시에서 촬영된 것으로, 당시 북마케도니아와의 경기에서 패배한 이탈리아 축구대표팀의 라커룸 모습을 담고 있다.

문제의 주장은 2022년 11월 27일 "코스타전 이후 일본 락커룸"이라는 글귀와 함께 온라인 커뮤니티 가생이닷컴에 공유됐다.

게시글에는 트위터에 풍자 콘텐츠를 주로 게시하는 @TrollFootball라는 사용자의 트윗이 인용됐는데, 트윗에는 쓰레기가 널브러진 라커룸의 모습을 담은 사진 세 장이 담겼다.

가생이닷컴 게시글에는 "지면 청소 안함"이라는 주장도 포함됐다.

Image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가생이닷컴 게시글 스크린샷. 2022년 11월 29일 캡쳐.

해당 주장은 일본 대표팀이 11월 27일 카타르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E조 2차전 코스타리카와 경기에서 0-1로 패배한 이후 온라인상에 공유됐다.

앞서 일본 축구대표팀은 11월 25일 독일과의 경기에서 승리한 뒤 라커룸을 깔끔하게 사용해 국제축구연맹(FIFA)의 칭찬을 받은 바 있다.

동일한 주장이 퀘이사존, 인벤, 뽐뿌 등 다수의 국내 온라인 게시판과 영어 페이스북 게시글 여기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사진들은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이전에 촬영된 것으로, 2022년 3월 북마케도니아에 패배한 뒤 촬영된 이탈리아 대표팀의 라커룸 모습을 담고 있다.

2022년 3월 촬영된 사진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잘못된 주장과 함께 공유된 사진들과 일치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이탈리아 스포츠 매체 코리에레 델로 스포르트(Corriere dello Sport)의 3월 26일 자 기사에 인용된 것을 알 수 있었다.

기사에는 해당 영상에 등장하는 라커룸이 이탈리아 대표팀이 사용한 것이라는 설명이 등장한다.

다음은 가생이닷컴에 잘못된 주장과 함께 공유된 사진(좌)과 코리에레 델로 스포르트 기사에 인용된 영상 속 일치하는 장면(우)을 비교한 것이다.

Image
가생이닷컴에 잘못된 주장과 함께 공유된 사진(좌)과 코리에레 델로 스포르트 기사에 인용된 영상 속 일치하는 장면(우) 비교

이탈리아 일간지 코리에레 델라 세라(Corriere della Sera) 역시 해당 영상을 보도에 인용했는데, 영상에는 팔레르모의 렌조 바르베라 스타디움(Stadio Renzo Barbera)에서 북마케도니아에 패배한 이탈리아 대표팀의 라커룸을 촬영한 것이라는 설명이 붙었다.

이탈리아는 3월 25일 유럽예선 플레이오프 준결승 북마케도니아전에서 0-1로 패배함에 따라 카라르 월드컵 본선 진출에 실패했다.

해당 영상 속 락커룸은 렌조 바르베라 스타디움을 홈 경기장으로 사용하는 팔레르모 FC의 공식 트위터 계정웹사이트에 게시된 사진 속 라커룸의 모습과 일치한다.

한편 일본 대표팀이 코스타리카전 당시 사용한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 라커룸의 모습은 AFC 아시안컵의 공식 트위터 계정에 게시된 사진에 공개됐는데, 해당 사진을 통해 일본 대표팀이 사용한 라커룸의 모습이 잘못된 주장과 함께 공유된 사진들 속 라커룸의 모습과 상이한 것을 알 수 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