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벨기에 대학교 입학식에서 진행된 공연... 나토와 무관
- 이 기사는 작성된 지 1 년이 지났습니다
- 입력 월요일 2022/08/17 03:25
- 2 분 읽기
- Maja CZARNECKA, AFP 폴란드, AFP 홍콩
저작권 © AFP 2017-2025. 구독 없이 저작물을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의 영상은 2022년 7월 28일 "나토 회의에서의 '예술'이라는데, 이게 뭔지 이해가 되시는 분?"이라는 글귀와 함께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영상에는 무대 위에 올라 다수의 관중 앞에서 춤추는 듯한 여성의 모습이 등장한다.

동일한 영상이 한국의 온라인 커뮤니티 라이트 패트리어트를 비롯 미국, 독일, 폴란드, 중국 등 해외 소셜미디어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영상은 2017년 벨기에의 한 대학교 입학식에서 촬영된 공연을 촬영 한 것으로, 나토와는 무관하다.
기념 공연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페이스북에 공유된 영상과 일치하는 영상이 2017년 11월 25일 유튜브에 게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은 페이스북에 잘못된 주장과 함께 공유된 영상 스크린샷(좌)과 유튜브에 게시된 동일한 영상 스크린샷(우)을 비교한 것이다.

영상에는 이 공연이 벨기에의 겐트 대학교에서 촬영된 것이라는 설명이 붙었다.
별도의 구글 키워드 검색을 통해 해당 공연의 모습을 담은 다수의 사진이 2017년 10월 9일 겐트 대학교의 공식 웹사이트에 게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사진에는 "악션 주 후멘(Action Zoo Humain)의 예술 간주곡(intermezzo)"라는 네덜란드어 설명이 붙었다.
다음은 페이스북에 잘못된 주장과 함께 공유된 영상 스크린샷(좌)과 겐트 대학교 웹사이트에 게시된 사진(우)을 비교한 것이다. 두 이미지 속 일치하는 부분을 붉은색으로 표시했다.

겐트 대학교 관계자는 AFP와 인터뷰를 통해 이 영상은 2017년 대학교 강당에서 열린 입학식에 초청된 극단이 선보인 공연의 모습을 촬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 공연은 나토와는 무관하다"라며 "이것은 악션 주 후멘이라는 극단이 선보인 예술적 간주곡의 일환이었다"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그 당시 열렸던 입학식에는 학교의 2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해당 간주곡을 비롯한 여러 특별 공연이 진행됐었다"라고 덧붙였다.
악션 주 후멘 역시 2017년 10월 10일 극단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해당 공연 모습을 담은 영상을 공유했다.
Onder de vnl. witte, mannelijke prominenten, hekelde @ActionZooHumain de positie van de vrouw binnen de @ugent. #ugent200#ugentopenthttps://t.co/AWfTWxGzFJ
— Action Zoo Humain (@ActionZooHumain) October 10, 2017
악션 주 후멘의 설립자 초크리 벤 치카(Chokri Ben Chikha) 감독은 AFP 측에 해당 공연은 "겐트 대학교의 2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진행된 것"이었다며 "나토와 무관하다"라고 설명했다.
치카 감독은 이 공연이 겐트 대학교에서 여성의 지위를 예술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작품이었다며 "영상 속에서 연설하는 여성은 대학교 교장을 역임한 인물들을 호명하는데, 이 인물들은 모두 남성이었다"라고 말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