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진은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에 사용된 인어 모형을 촬영한 것이다

저작권 © AFP 2017-2022. 모든 권리 보유.

사진 한 장이 멕시코의 한 원양 어선이 포획한 '물고기 인간'의 모습을 촬영한 것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해당 사진은 미국의 특수분장 아티스트 조엘 할로우(Joel Harlow)가 제작한 인어 모형을 촬영한 것으로, 이 모형은 2011년 디즈니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낯선 조류"에 소품으로 사용됐다.

문제의 사진은 2022년 4월 20일 "현재 멕시코 원양 어선이 포획했다는 실제 물고기 인간"이라는 글귀와 함께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2년 4월 20일 캡쳐.

동일한 사진과 주장이 페이스북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문제의 사진은 미국의 특수분장 아티스트 조엘 할로우(Joel Harlow)가 제작한 인어 모형을 촬영한 것으로, 이 모형은 2011년 디즈니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낯선 조류(Pirates of the Caribbean: On Stranger Tides)"에 소품으로 사용됐다.  

구글 키워드 검색을 통해 사진에 등장하는 물체와 유사한 물건이 촬영된 사진이 미국 영화 소개 웹사이트 "Beyond the Marquee"에 게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2013년 6월 3일에 게시된 이 사진에는 "조엘 할로우가 '캐리비안의 해적: 낯선 조류'를 위해 제작한 인어 모형"이라는 설명이 달렸다. 

별도의 검색을 통해 발견한 할로우의 공식 유튜브 계정에서 페이스북에 공유된 사진과 유사한 장면이 담긴 영상을 찾을 수 있었다. 

해당 영상에는 "캐리비안의 해적: 낯선 조류 2011, 인어 조각"이라는 제목이 달렸다. 

이 영상은 할로우와 그의 동료들이 영화에 사용될 실리콘 인어 모형을 제작하는 과정을 담고 있는데, 페이스북에 공유된 사진과 일치하는 인어 모형의 모습은 영상의 4분 36초 부분에 등장한다. 

다음은 페이스북에 공유된 사진(좌)과 동일한 물체가 등장하는 장면이 담긴 유튜브 영상 스크린샷(우)을 비교한 것이다.

페이스북에 공유된 사진(좌)과 동일한 장면이 담긴 유튜브 영상 스크린샷(우) 비교

할로우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Morphology FX에도 그가 "캐리비안의 해적" 영화를 위해 제작한 실리콘 인어 모형을 촬영한 사진이 다수 게시돼 있다. 

번역 및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