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ew Cuomo Governor of New York appears at the opening ceremony for the Tribeca Festival in the Manhattan borough of New York City on June 9, 2021. ( POOL / CARLO ALLEGRI)

미군, 전 뉴욕주지사 앤드루 쿠오모 체포했다? 군당국 '사실무근'

저작권 © AFP 2017-2021. 모든 권리 보유.

앤드루 쿠오모 전 뉴욕주지사가 미군에 의해 체포 및 감금당했다는 주장이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미국 국방부는 해당 주장이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쿠오모는 소셜미디어 및 의정 활동을 계속 이어나가고 있다.

문제의 주장은 2021년 8월 17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1년 8월 30일 캡쳐. ( AFP)

다음은 해당 주장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8월 15일 일요일 장군 법률단(JAG, judge advocate general)소속의 네이비씰은 뉴욕주 이스트 햄튼에 있는 쿠5모가 임대한 부동산에서 그를 체포했습니다."

이 게시글은 주장의 근거로 미국 온라인 매체 Real Raw News의 2021년 8월 16일 자 기사를 인용했다. 

앤드루 쿠오모(Andrew Cuomo) 전 뉴욕지사는 뉴욕주 검찰이 그가 11명의 여성을 성추행했다는 보고서를 발표한 후 한 주가 지난 2021년 8월 10일 사임을 발표했다. 사임한 쿠오모 전 주지사의 잔여 임기는 캐시 호철(Kathy Hochul) 뉴욕부지사가 수행한다.

유사한 주장이 페이스북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미국 국방부 관계자는 2021년 8월 25일 AFP와 서면 인터뷰를 통해 해당 주장은 "사실무근"이며 "가짜뉴스"라고 밝혔다. 

쿠오모가 체포 및 감금되어있다는 소셜미디어 게시글들의 주장과 달리 그는 최근까지 대외활동을 계속 이어나가고 있다.

2021년 8월 24일 뉴욕지사 사임 연설, 2021년 8월 22일 태풍 피해 관련 기자회견 등이 그 예다.

또한 그의 공식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계정 역시 꾸준히 운영되는 중이다.

키워드 검색을 통해서도 쿠오모가 체포됐다는 주장을 뒷받침해주는 신뢰할 수 있는 언론 보도나 발표 등은 찾을 수 없었다.

한편 쿠오모 체포와 관련된 허위 정보를 퍼뜨린 Real Raw News는 웹사이트 소개란에 해당 웹사이트에서 생산 및 공유하는 콘텐츠에는 "유머, 패러디, 풍자 등"이 포함된다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