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영상은 3D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됐다
- 이 기사는 작성된 지 1 년이 지났습니다
- 입력 월요일 2021/07/08 03:44
- 1 분 읽기
- Richard KANG, AFP 한국
저작권 © AFP 2017-2025. 구독 없이 저작물을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의 주장은 2021년 7월 5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이 영상은 "한화 불꽃놀이 세계대회1위"라는 제목의 유튜브 영상의 링크와 함께 게시됐다.
영상에 인용된 "한화 불꽃놀이 세계대회"는 매년 9월 말에서 10월 사이에 열리는 서울특별시 지역 불꽃놀이 행사인 '서울세계불꽃축제'를 일컫는 것으로 서울특별시와 한화그룹이 주최 및 주관사를 맡고 있다.
동일한 영상이 같은 주장과 함께 2015년 8월 19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는데, 해당 영상은 무려 270만 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구글 이미지 역 검색을 통해 페이스북에 공유된 영상의 원본 영상이 2013년 1월 4일 유튜브 사용자 'mediabyjj'에 의해 게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New Years 2013 - Synchronized Epic Music (Heart of Courage) - FWSim Fireworks Display - HD'라는 제목의 이 영상에는 "내가 직접 만들고 다듬은 이 폭죽 영상을 통해 [새해를] 축하하고 싶었다. 제작하는 데 1주일 조금 넘게 걸렸지만 그래도 결과물에 만족한다. FWsim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했다"라는 설명이 붙었다.
FWsim은 컴퓨터를 이용해 폭죽 모양을 제작할 수 있게 해주는 3D 시뮬레이터다.
FWsim의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마음에 드는 폭죽 모양에 음악을 입혀 제작"할 수 있고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다양한 폭죽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FWsim의 설립자 루카스 트로츠뮐러(Lukas Trötzmüller)는 2021년 7월 6일 AFP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페이스북상에 공유된 영상은 FWsim 프로그램으로 제작된 것이 맞다"며 "해당 영상은 실제 있었던 행사 혹은 서울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