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무근... 2024년 3월 中 전국인민대표대회서 촬영된 사진

사진 여러 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당회의 도중 뇌졸중으로 쓰러지기 전 촬영된 것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그러나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해당 사진들은 모두 지난 3월 베이징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촬영됐으며 시 주석이 2024년 7월에 열린 공산당 중앙위원회 전체회의나 2024년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 도중 쓰러졌다는 공식 보도는 찾을 수 없었다.

문제의 주장은 7월 18일 "시진핑 어제 뇌졸중으로 쓰러졌대"라는 제목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 게재됐다.

게시글에는 시 주석이 뇌졸중을 앓았다는 보도가 나왔다는 내용과 회의장에서 촬영된 것으로 보이는 시 주석의 사진이 공유됐다.

지난달 15일부터 나흘간 중국 베이징에서는 중국 공산당 제20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가 시진핑 총서기 주재로 열렸다.

Image
잘못된 주장이 공유된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게시글 스크린샷. 2024년 8월 6일 캡처.

이 기간 동안 시 주석이 회의 중에 뇌졸증 증세를 보였다는 주장이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인도네시아, 네덜란드 등 해외에서도 확산했다.

이전에도 올해 71세인 시 주석이 중병을 앓고 있다는 건강 이상설은 자주 제기되어 왔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게시글에 공유된 시 주석 사진은 지난 3월 베이징에서 열린 연례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촬영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AP통신이 게재한 원본 사진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24년 3월 11일 월요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 폐막 회의에서 옷매무새를 가다듬고 있다"라는 설명이 달렸다 (아카이브 링크).

사실 무근

일부 게시글에는 시 주석이 얼굴을 찌푸리고 있는 사진과 회의장 직원들이 시 주석의 자리를 점검하고 있는 듯한 모습이 담긴 사진이 문제 주장과 함께 공유됐다.

Image
문제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4년 8월 6일 캡처.

구글 역 이미지 검색 결과, 두 사진 모두 위 사진과 같은 행사에서는 촬영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전자는 AP통신이 촬영했는데 원본 사진에는 시 주석이 전인대 폐막 회의에서 "컵에 담긴 음료를 마신 후 반응을 보이고 있다"라는 설명이 달렸고, AFP 사진기자가 촬영한 후자 사진에는 전인대 폐막 회의가 시작되기 전 직원들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책상을 준비하는 모습이 담겼다 (아카이브 링크).

당시 전인대 폐막 회의를 취재한 AFP 영상에서는 시 주석이 회의 종료 후 걸어서 퇴장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Image
2024년 3월 11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제14차 전국인민대표대회 폐막 회의 종료 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퇴장하는 모습을 촬영한 AFP 영상 스크린샷 (Hailey JO)

AFP 아카이브에 게재된 2024년 7월 제3차 전체회의 영상에서도 시 주석이 쓰러지는 모습은 확인할 수 없었으며, 시 주석이 제3차 전체회의 혹은 2024년 3월 전인대 회의 도중 쓰러졌다는 공식 보도역시 찾을 수 없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