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하기 직전 순간 포착한 사진에 기반한 허위 주장

사진 한 장이 제2 연평해전 승전 기념행사에서 묵념을 거부하는 한동훈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모습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그러나 이 사진은 한 전 위원장이 절하기 직전 순간을 포착한 것으로, 당시 중계 영상을 통해 다른 정치인들과 합동 묵념하는 한 전 위원장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제의 주장은 2024년 6월 30일 "제2연평해전 승전 22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한, 한동훈. 묵념 따윈 안해"라는 문구와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사진에는 6월 29일 열린 제2 연평해전 승전 22주년 기념행사에서 황우여 현 비대위원장, 원희룡 전 국토부장관, 나경원 의원 등 국민의힘 인사들이 합동 묵념하는 모습이 담겼는데, 뒤 행렬에 한 전 위원장 혼자 곧은 자세로 서있는 모습이 등장한다 (아카이브 링크).

해당 주장은 한 전 위원장이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이후부터 온라인상에 유포됐다 (아카이브 링크).

Image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4년 7월 2일 캡쳐

동일한 이미지가 네이버 밴드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해당 사진은 뉴시스의 6월 29일 자 기사에 실렸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그러나 이 사진은 한 전 위원장이 절하기 직전 순간을 포착한 것이다. 

중계 영상

키워드 검색을 통해 해당 행사 전체를 촬영한 JTBC 중계 영상을 찾을 수 있었다 (아카이브 링크).

국민의힘 인사들이 합동 묵념하는 모습은 영상의 22분 30초부터 등장하는데, 한 전 위원장이 절하는 모습은 22분 33초 부분에서 확인된다. 

다음은 잘못된 주장과 공유된 사진(좌)과 JTBC 중계 영상 속 한 위원장이 절하는 장면(중, 우)을 비교한 것이다. 한 위원장이 등장하는 부분은 붉은색으로 표시했다. 

Image
잘못된 주장과 공유된 사진(좌)과 JTBC 중계 영상 속 한 위원장이 절하는 장면(중, 우) 비교

한 전 위원장이 전사자의 부조 앞에서 개인적으로 묵념하는 모습은 영상의 27분 40초 부분에 등장한다. 

같은 현장에서 KBS가 중계한 영상을 통해서도 역시 다른 국민의힘 인사들과 함께 합동 묵념하는 한 전 위원장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아카이브 링크).

과거에도 한 전 위원장 관련 잘못된 주장들이 소셜미디어상에서 공유된 적이 있었는데, AFP는 취재를 통해 이 주장들이 사실이 아님을 밝힌 바 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