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상은 중국 푸젠성에 위치한 태양광 발전소를 촬영한 것이다

  • 이 기사는 작성된 지 1 년이 지났습니다
  • 입력 월요일 2023/02/27 08:11
  • 2 분 읽기
  • SHIM Kyu-Seok, AFP 한국
태양광 패널로 뒤덮인 산의 모습을 담은 한 영상이 한국 소재 산을 촬영한 것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해당 영상에 등장하는 사진은 중국 푸젠성에 위치한 태양광 발전소를 촬영한 것으로, 한국과는 무관하다.

이 영상은 2023년 2월 22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영상에는 태양광 패널로 보이는 시설들로 뒤덮인 산의 모습이 등장한다.

게시글에는 이 산이 한국에 위치해 있으며, 산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추진했던 정책에 의해 설치된 것이라는 뉘앙스의 주장이 담겼다.

Image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3년 2월 22일 캡쳐.

동일한 영상과 주장이 페이스북 여기, 여기, 여기 그리고 네이버 밴드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영상은 중국 푸젠성에 위치한 태양광 발전소를 촬영한 것이다.

중국 태양광 발전소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페이스북에 잘못된 주장과 함께 공유된 사진 속 지역과 일치하는 장소를 촬영한 사진을 게티 이미지(Getty Image) 사진 데이터베이스에서 찾을 수 있었다.

"zhihao"라는 사용자가 촬영한 해당 사진에는 중국 동남부의 푸젠성에서 촬영됐다는 표시와 "이른 아침 산비탈에 위치한 한 장엄한 태양광 발전소 주변에 안개 낀 모습"이라는 설명이 붙었다.

다음은 잘못된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에 공유된 영상 속 장면(좌)과 게티 이미지에 게시된 사진(우)을 비교한 것이다.

Image
잘못된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에 공유된 영상 속 장면(좌)과 게티 이미지에 게시된 사진(우)비교

게티 이미지 데이터베이스에는 같은 사진작가가 동일한 장소에서 촬영한 다른 사진도 게재됐는데, 해당 사진들은 여기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별도의 검색을 통해 중국 국영방송 CCTV가 2018년 유튜브에 게시한 영상에도 동일한 태양광 발전소의 모습이 담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발전소의 모습은 영상의 20분 16초 부분에 등장하는데, 해당 장면에는 "푸젠 쑹시현(福建 松溪县)"이라는 자막이 등장한다.

구글 거리 뷰 기능을 통해 영상 속 장소와 일치하는 곳을 푸젠성 쑹시현 소재 쭈시엔향에 해당하는 아래의 위치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게티 이미지에 게시된 사진과 구글 인공위성 사진 비교를 통해 비탈길, 태양광 패널의 배치 등이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다. AFP는 일치하는 부분을 아래 붉은색으로 표시했다.

Image
게티 이미지에 게시된 사진(좌)과 구글 어스 스크린샷(우) 비교

과거에도 중국 소재 태양광 발전소를 촬영한 사진이 한국에서 촬영됐다는 주장과 함께 온라인상에 공유된 적이 있었는데, AFP는 취재를 통해 해당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보도한 바 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