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진은 프랑스 서부 해변에 설치된 미술 작품을 촬영한 것이다

저작권 © AFP 2017-2022. 모든 권리 보유.

사진 한 장이 중국 허베이성에서 발견된 고대 용 해골의 모습을 촬영한 것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해당 사진은 프랑스 서부 연안에 설치된 현대미술 작품을 촬영한 것으로, 이 작품은 바다뱀을 형상화한 것이다.  

문제의 주장은 2022년 6월 9일 온라인 커뮤니티 Amvez.com에 "현재 중국 허베이성에서 발견된 고대 용의 해골"이라는 제목의 게시글에 공유됐다.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amvez.com 게시글 스크린샷. 2022년 6월 10일 캡쳐.

동일한 사진과 유사한 주장이 페이스북 여기,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잘못된 주장과 함께 공유된 사진이 독일 주간지 디 차이트(Die Ziet) 온라인판의 2013년 7월 26일 자 기사에 실린 사진과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사진에는 중국 예술가 황용핑이 제작한 "세르펜트 드 오셩(Serpent d'océan)"이라는 미술 작품을 촬영한 것이라는 설명이 붙었다. 

디 차이트 기사에 따르면 이 구조물은 프랑스 서부의 낭트(Nantes)시를 대서양과 연결하는 루아르강 하구에 상설 전시된 작품이다. 

다음은 잘못된 주장과 온라인상에 공유된 사진(좌)과 디 차이트 온라인판 기사에 실린 원본 사진(우)을 비교한 것이다.

잘못된 주장과 온라인상에 공유된 사진(좌)과 디 차이트 온라인판 기사에 실린 원본 사진(우) 비교.

낭트시 관광 안내사무소의 공식 홈페이지에는 해당 작품의 모습이 담긴 다수의 사진과 영상이 게시됐는데, 이 작품이 유럽연합이 운영하는 유럽지역개발기금(European Regional Development Fund)을 통해 제작됐다는 설명도 담겼다. 

"세르펜트 드 오셩"은 프랑스 낭트시, 생나제르(Saint-Nazaire)시와 루아르강 하구 일대에 설치된 "에스츄에르(Estuaire)"라는 공공미술 컬렉션을 구성하는 33점의 작품 중 하나다. 

낭트시 관광 안내사무소 웹사이트에 게시된 주소를 이용한 구글 지도 검색을 통해 해당 작품의 모습이 담긴 위성 사진을 찾을 수 있었다. 

구글 어스에 수록된 위성 사진으로도 해당 작품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작품은 다수의 관광 웹사이트, 언론 보도를 통해서도 소개된 바 있다. 

아시아 최대 화랑 탕 컨템포러리 아트(Tang contemporary art)의 홈페이지에 게시된 설명에 따르면 황용핑 작가는 1954년 중국에서 출생한 아방가르드 예술가로, 1989년부터 사망하기 전인 2019년까지 약 30년간 프랑스에서 작품 활동을 펼쳤다.

황용핑 작가는 "세르펜트 드 오셩" 외에도 거대한 뱀 해골의 형상을 띤 작품을 여러 점 제작한 바 있는데, 해당 작품들은 여기, 여기, 여기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