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FP / CHANDAN KHANNA)

코로나19 검사장에 등장한 이집트 죽음의 신 로고? 미국 마케팅 회사 Aardvark 로고

저작권 © AFP 2017-2023. 모든 권리 보유.

여러 장의 사진이 코로나19 이동식 검사장에 이집트 죽음의 신 아누비스의 형상이 로고로 사용됐다는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문제의 로고는 미국 소개 이동식 차량 마케팅 회사 Aardvark의 로고로 아누비스와는 무관하다.

문제의 주장은 2021년 12월 29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2년 1월 10일 캡쳐. ( AFP)

다음은 해당 주장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Co 비드 검사장 오른쪽에 이집트의 신 아누비스 (Anubis)의 그림이 있다. 아누비스는 이집트의 죽음의 신이라고 알려지고 있다. 왜 하필 이집트의 죽음의신 마귀의 형상이 있을까."

이 주장은 영문으로 "코로나19 이동식 검사장"이라는 글귀가 새겨진 트럭의 사진과 함께 공유됐다. 사진 속 트럭 우측에는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이 "아누비스"라고 주장한 형상의 로고가 새겨져 있다.

아누비스는 고대 이집트 신화에 등장하는 죽은 자들의 신이다.

동일한 사진이 유사한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문제의 사진 속 트럭에 등장하는 로고가 미국 소재 이동식 차량 마케팅 회사 Aardvark Mobile Tours의 로고임을 알 수 있었다.

회사 홈페이지의 설명에 따르면 이 회사는 자사 차량을 코로나19 이동식 검사장으로 개조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페이스북상에 공유된 사진은 미국 일간지 마이애미 헤럴드(The Miami Herald)의 기사에 인용된 사진으로 AFP의 찬단 칸나(Chandan Khanna) 기자 역시 같은 트럭의 사진을 2020년 7월 24일 촬영한 바 있다.

Aardvark Mobile Tours 관계자는 AFP 측에 "해당 이동식 검사장을 운영하는 것은 Aardvark Mobile Tours의 한 부서인 Aardvark Mobile Health로, 사진에 등장하는 로고는 우리 회사 로고"라고 밝혔다. 

관계자는 "Aardvark Mobile Tours의 로고는 2007년 만들어 진 것"이라며 "아프리카 땅돼지를 본떠 만든 이 로고는 그 어떤 상징성도 가지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에 더해 "회사를 설립한 래리 보든(Larry Borden) CEO는 전화번호부 등에서 회사 이름이 가장 먼저 보이도록 하기 위해 앞에 a가 두 번 들어가는 회사명을 선택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번역 및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