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진은 반정부 시위와 무관한 사진을 조작한 것이다

저작권 © AFP 2017-2021. 모든 권리 보유.

반정부 메시지가 새겨진 화물을 실은 트럭이 도로를 점거하고 있는 모습이 담긴 사진 한 장이 페이스북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사진은 조작된 것으로 원본 사진은 반정부 시위와 무관하다.

문제의 사진은 2021년 9월 2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문제의 사진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1년 9월 8일 캡쳐. ( AFP)

사진에는 도로를 가로로 점거한 트럭이 등장하는데 트럭이 싣고 있는 화물 측면에는 "정부가 사임할 때까지 봉쇄를 계속"이라는 글귀가 쓰여있다.

같은 사진이 동일한 페이스북 사용자에 의해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사진은 조작된 것이다.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원본 사진이 사진 공유 웹사이트인 셔터스톡(Shutterstock)과 드림스타임(Dreamstime)에 게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원본 사진에는 "가로로 정차된 트럭에 의해 막힌 도로. 교통사고 콘셉트"라는 설명이 붙었다. 

아래는 문제의 페이스북 게시글에 공유된 사진(좌)과 셔터스톡에 공유된 원본 사진(우)을 비교한 것이다.

문제의 페이스북 게시글에 공유된 사진(좌)과 셔터스톡에 공유된 원본 사진(우)을 비교. ( AFP)

셔터스톡에 게시된 트럭 사진은 다른 메시지가 삽입 및 조작돼 해외 소셜미디어상에서도 공유됐는데, 로이터 통신 역시 취재를 통해 이 사진이 조작된 것임을 밝히는 기사를 낸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