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an receives a Pfizer-BioNTech's Comirnaty COVID-19 vaccine as medical staff wait for patients at the “Sala Palatului” event hall in Bucharest, Romania on May 07, 2021, as Bucharest’s authorities start a vaccination marathon during the weekend. ( AFP / Daniel MIHAILESCU)

루마니아, 백신접종센터 모두 폐쇄하기로 했다? 루마니아 정부, '사실무근'

저작권 © AFP 2017-2021. 모든 권리 보유.

한 유튜브 영상이 루마니아가 백신접종센터를 모두 폐쇄하기로 했다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루마니아 코로나19 예방접종 국가운영위원회에 따르면 해당 주장은 사실무근이다; 2021년 9월 6일 기준, 루마니아는 여전히 전국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며, 백신 접종 센터의 위치 및 접종 가능한 백신의 종류와 물량 등 모두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문제의 주장은 2021년 8월 25일 "루마니아로부터의 기쁜소식"이라는 제목의 유튜브 영상과 함께 게시됐다.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유튜브 영상 스크린샷. 2021년 9월 1일 캡쳐. ( AFP)

다음은 해당 유튜브 영상에 담긴 주장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조금 기쁜 소식이 있어서 영상을 올립니다. 루마니아에 하얀 고무신 [백신의 은어] 접종 센터들이 문을 닫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현재 70% 이상이 하얀 고무신을 적극 반대하고 있어서 해당 시설을 찾는 비율도 20% 정도밖에 안 되고 해서 결국 하얀신 센터의 문들을 닫고 있다고 합니다."

해당 영상에는 "정부가 모든 100씬 센타들의 문을 닫고 있습니다"라는 글귀 삽입된 화면도 등장한다. 

이 영상은 인도 일간지 타임스 오브 인디아의 2021년 7월 7일 자 기사 역시 인용하고 있는데, 해당 기사는 "루마니아 보건 당국은 백신에 대한 수요가 줄어듦에 따라  최근 117개의 백신 센터를 닫았고, 371개의 다른 센터들에서의 접종 일정도 늦출 예정이라고 밝혔다"라고 보도했다. 

문제의 유튜브 영상이 유사한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루마니아 코로나19 예방접종 국가운영위원회 관계자는 해당 주장은 "사실무근"이며 백신접종센터를 폐쇄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2021년 9월 3일 AFP 측에 "일부 백신 센터가 운영을 중단한 것은 맞지만, 완전 문을 닫은 것은 아니다"라며 "(중단된 센터들의 경우) 코로나19 접종 현황에 따라 필요시 재운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회에 따르면 2021년 9월 3일 기준, 루마니는 국가 전역에 581개의 백신 접종 센터와 837 백신 접종 사무실을 운영 중이다. 

운영 중인 접종 센터의 위치와 각 센터에서 접종 가능한 코로나19 백신의 종류 및 수량 등은 위원회 홈페이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제의 유튜브 영상이 인용한 타임스 오브 인디아의 기사에도 루마니아가 전국의 모든 백신접종센터를 닫았거나 닫을 예정이라는 내용은 등장하지 않는다.

타임스 오브 인디아는 루마니아 코로나19 예방접종 국가운영위원회의 발레리우 게오르기타(Valeriu Gheorghita)를 인용해 "백신 수요가 증가하면 문을 닫았던 접종 센터들을 재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