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상은 2015년 브뤼셀에서 촬영된 것으로 백신 집회와는 무관하다

저작권 © AFP 2017-2021. 모든 권리 보유.

한 영상이 2021년 8월 프랑스에서 벌어진 백신 반대 집회의 모습을 담은 것이라는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이 영상은 2015년 브뤼셀에서 촬영된 것으로 백신과는 무관하다.

문제의 영상은 2021년 8월 11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1년 8월 20일 캡쳐. ( AFP)

영상에는 녹색 트랙터와 물대포를 장착한 경찰 소유로 보이는 흰색 차량들이 등장한다.

다음은 영상과 함께 게시된 주장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불란서:현제 프랑스 농부들은 지금 우리가 자유 프랑스와 국민의 자유를 위한 약학적 파시즘의 불법 부패 정부 백신을 밀어내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끝까지 저항할것입니다. 우리들은 약사등 파시스트를 밀어낼것입니다."

동일한 영상의 스크린샷이 유사한 주장과 함께 미국, 브라질 등 해외 페이스북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동일한 영상의 한 장면이 아일랜드 온라인 미디어인 TheJournal.ie의 2015년 9월 7일 자 기사에 게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은 TheJournal.ie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오늘 아침 브뤼셀에서 벌어진 농민 시위에서 짚 더미에 붙이나 물대포가 사용됐고, 전투 경찰들이 배치되었다.

"아일랜드를 포함한 유럽 전역에서 최대 6,000명의 농부들이 소매업체의 원가 이하 판매로 생계가 위험에 처해 있다고 주장하며 시위에 참여했다."

TheJournal.ie 기사 스크린샷. 2021년 8월 20일 캡쳐. ( AFP)

해당 기사를 통해 소셜미디어상에 공유된 영상과 동일한 영상이 2015년 9월 7일 트위터 사용자 'JRegoyos'에 의해 게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영상에는 "친구가 브뤼셀 특파원들에게 보낸 영상. 오늘 EU 수도에서 시위를 벌이는 농민들의 모습"이라는 설명이 붙었다.

아래는 소셜미디어상에서 공유된 영상(좌)과 트위터에 2015년 게시된 영상(우)를 비교한 것이다.

소셜미디어상에서 공유된 영상(좌)과 트위터에 2015년 게시된 영상(우)를 비교. ( AFP)

AFP 역시 2015년 9월 8일 해당 시위에 대해 보도한 바 있다.

다음은 AFP 보도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벨기에 경찰은 월요일 항의하는 유럽 농부들에게 최루탄과 물대포를 발사했다… 경찰에 따르면 7,000명의 농부들이 수백 대의 트랙터로 브뤼셀의 거리를 봉쇄하고 회담이 열린 유럽연합 본부 밖에서 집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