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된 영상...실제 드론쇼 지구 형상 구현

  • 이 기사는 작성된 지 1 년이 지났습니다
  • 입력 월요일 2021/08/20 05:52
  • 2 분 읽기
  • SHIM Kyu-Seok, AFP 한국
한 영상이 2020 도쿄올림픽 드론쇼에서 사용된 드론들이 해킹당해 "Trump Won(트럼프가 승리했다)"이라는 글귀의 형상을 연출하는 장면을 촬영한 것이라는 주장이 소셜미디어상에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영상은 조작된 것이다: 도쿄올림픽 개막식 당시 진행된 드론쇼에서는 지구의 형상이 구현됐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과 관련된 문구는 등장하지 않았다.

문제의 영상은 "도쿄올림픽 드론쇼 해킹당함.ㅋㅋ"이라는 글귀와 함께 2021년 7월 26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Image
문제의 영상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1년 8월 3일 캡쳐. ( AFP)

영상에는 조명이 탑재된 수백 대의 드론이  "Trump Won(트럼프가 승리했다)"라는 글귀를 연출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해당 영상은 2021년 7월 23일 도쿄올림픽 개막식이 치러진 후 소셜미디어상에 공유되기 시작했다. 해당 행사에는 드론쇼도 포함됐다.   

문제의 페이스북 게시글에 남겨진 댓글을 통해 몇몇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이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 사용자는 "충격이네요.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 해킹한거겠죠?"라고 말했고, 또 다른 사용자는 "사실이라면 이런해킹 좋습니다 (...) 이번 올림픽 참 요상합니다.. 화이트 햇이 콘트롤 하는 것 같아요"라는 댓글을 남겼다.

동일한 영상과 유사한 주장이 페이스북 여기여기; 다음 카페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영상은 조작된 것이다.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페이스북에 공유된 영상의 원본이 2021년 7월 23일 트위터 사용자 'Hendrick'에 의해 게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사용자는 트윗을 통해 다수의 언론 매체들에게 자신이 해당 영상의 제작자임을 밝혔다. 

원본 영상 속에는 드론들이 비행하며 지구본 모양을 연출하는 모습이 등장하며, 트럼프 전 대통령과 관련된 문구는 등장하지 않는다.

원본 영상에는 "1,800대의 드론이 도쿄 2020 올림픽 개막식에서 빛나는 지구본을 연출하기 위해 편대비행을 시작한다 #2020 도쿄 #드론"이라는 설명이 붙었다. 

다음은 페이스북에서 공유된 조작된 영상(좌)과 트위터에 게시된 원본 영상(우)이 시작하는 부분의 스크린샷을 비교한 것이다.

Image
페이스북에서 공유된 조작된 영상(좌)과 트위터에 게시된 원본 영상(우) 비교. ( AFP)

아래는 페이스북상에서 공유된 조작된 영상(좌)과 트위터에 게시된 원본 영상(우) 속 드론들이 서로 다른 장면을 연출하는 부분의 스크린샷을 비교한 것이다.

Image
페이스북상에서 공유된 조작된 영상(좌)과 트위터에 게시된 원본 영상(우) 비교. ( AFP)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 당시의 모습은 여러 국제 언론 매체의 보도와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이 자체적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의 드론쇼를 촬영한 영상은 2020 도쿄올림픽 공식 유튜브 채널과 국제올림픽위원회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도 게시됐다. 또한 해당 장면을 보도한 NBC블룸버그 등 해외 언론 매체가 게시한 영상에도 트럼프를 연상케 하는 문구는 등장하지 않는다. 

키위드 검색을 통해서도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 당시 진행된 드론쇼가 해킹됐다는 주장을 뒷받침해주는 신뢰할 수 있는 언론 보도나 발표 등은 찾을 수 없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