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작된 영상...실제 드론쇼 지구 형상 구현
- 이 기사는 작성된 지 1 년이 지났습니다
- 입력 월요일 2021/08/20 05:52
- 2 분 읽기
- SHIM Kyu-Seok, AFP 한국
저작권 © AFP 2017-2025. 구독 없이 저작물을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의 영상은 "도쿄올림픽 드론쇼 해킹당함.ㅋㅋ"이라는 글귀와 함께 2021년 7월 26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영상에는 조명이 탑재된 수백 대의 드론이 "Trump Won(트럼프가 승리했다)"라는 글귀를 연출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해당 영상은 2021년 7월 23일 도쿄올림픽 개막식이 치러진 후 소셜미디어상에 공유되기 시작했다. 해당 행사에는 드론쇼도 포함됐다.
문제의 페이스북 게시글에 남겨진 댓글을 통해 몇몇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이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 사용자는 "충격이네요.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 해킹한거겠죠?"라고 말했고, 또 다른 사용자는 "사실이라면 이런해킹 좋습니다 (...) 이번 올림픽 참 요상합니다.. 화이트 햇이 콘트롤 하는 것 같아요"라는 댓글을 남겼다.
동일한 영상과 유사한 주장이 페이스북 여기와 여기; 다음 카페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영상은 조작된 것이다.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페이스북에 공유된 영상의 원본이 2021년 7월 23일 트위터 사용자 'Hendrick'에 의해 게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1800 drones starting their formation to form a shiny globe as part of the Tokyo 2020 olympics opening ceremony #tokyo2020#dronespic.twitter.com/aRCkmpCW0d
— Hendrik (@Hendrikxjp) July 23, 2021
이 사용자는 트윗을 통해 다수의 언론 매체들에게 자신이 해당 영상의 제작자임을 밝혔다.
원본 영상 속에는 드론들이 비행하며 지구본 모양을 연출하는 모습이 등장하며, 트럼프 전 대통령과 관련된 문구는 등장하지 않는다.
원본 영상에는 "1,800대의 드론이 도쿄 2020 올림픽 개막식에서 빛나는 지구본을 연출하기 위해 편대비행을 시작한다 #2020 도쿄 #드론"이라는 설명이 붙었다.
다음은 페이스북에서 공유된 조작된 영상(좌)과 트위터에 게시된 원본 영상(우)이 시작하는 부분의 스크린샷을 비교한 것이다.

아래는 페이스북상에서 공유된 조작된 영상(좌)과 트위터에 게시된 원본 영상(우) 속 드론들이 서로 다른 장면을 연출하는 부분의 스크린샷을 비교한 것이다.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 당시의 모습은 여러 국제 언론 매체의 보도와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이 자체적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의 드론쇼를 촬영한 영상은 2020 도쿄올림픽 공식 유튜브 채널과 국제올림픽위원회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도 게시됐다. 또한 해당 장면을 보도한 NBC와 블룸버그 등 해외 언론 매체가 게시한 영상에도 트럼프를 연상케 하는 문구는 등장하지 않는다.
키위드 검색을 통해서도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 당시 진행된 드론쇼가 해킹됐다는 주장을 뒷받침해주는 신뢰할 수 있는 언론 보도나 발표 등은 찾을 수 없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