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된 사진... 2018년 촬영된 것

저작권 © AFP 2017-2021. 모든 권리 보유.

두 장의 사진이 최근 성폭행 혐의로 중국 공안에 체포된 그룹 엑소의 전 멤버 크리스 우의 구치소 수감 모습을 촬영한 것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한 장의 사진은 조작된 것이며, 다른 한 장의 사진은 우가 체포되기 이전 촬영된 것이다.

문제의 사진과 주장은 "중국은 미성년자 성폭행범에 최고 사형까지 선고한다"라는 글귀와 함께 2021년 8월 4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1년 8월 11일 캡쳐. ( AFP)

이 게시글은 "'미성년자 성폭행' 혐의로 체포된 엑소 출신 크리스 구치소 사진 유출"이라는 제목의 기사와 함께 공유됐다.

다음은 해당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미성년자 성폭행 혐의로 체포된 그룹 엑소 전 멤버 크리스(우이판)로 추정되는 구치소 사진이 공개됐다."

크리스 우(중국 이름 우이판·吳亦凡)는 2021년 7월 31일 성폭행 혐의로 중국 공안에 구속된 바 있다.

동일한 사진이 유사한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 여기, 트위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사진은 조작된 것이다.

바이두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해당 사진의 원본이 2018년 12월 6일 중국 저장성 교도소 관리 웹사이트에 게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국 저장성 교도소 관리 웹사이트 스크린샷. ( AFP)

해당 사진에는 "저장성 교도소 관리시스템을 점검하는 세 번째 최우수 교도관"이라는 설명이 붙었다.

아래는 소셜미디어상에서 공유된 조작된 사진(좌)과 저장성 교도소 관리 웹사이트에 게시된 원본 사진(우)을 비교한 것이다. 비교를 통해 사진이 좌우 반전된 후 추가적으로 조작된 것을 알수 있다. 

소셜미디어상에서 공유된 조작된 사진(좌)과 저장성 교도소 관리 웹사이트에 게시된 원본 사진(우)을 비교. ( AFP)

중국 장쑤성 경찰 역시 2021년 8월 4일 중국 소셜미디어 서비스인 웨이보를 통해 해당 사진이 조작된 것임을 밝혔다.

한편 조작된 사진을 공유한 기사는 한 장의 사진을 더 게시하며 이 역시 구치소에 수감된 우의 모습이라고 주장했다.

조작된 사진이 공유된 기사에 게시된 또 다른 사진 스크린샷. 2021년 8월 11일 캡쳐. ( AFP)

하지만 이 사진 역시 우와는 관계없다. 해당 사진은 우가 체포되기 전의 시점에 촬영된 것이다. 

이 사진은 2019년 12월 19일 온라인상에 게시됐고 2021년 7월 17일 중국의 온라인 뉴스 웹사이트인 Yidian Zixun의 기사에 게시되기도 했다.

아래는 소셜미디어상에 공유된 사진(좌)과 Yidian Zixun에 공유된 사진(우)을 비교한 것이다.

소셜미디어상에 공유된 사진(좌)과 Yidian Zixun에 공유된 사진(우)을 비교. ( AFP)
번역 및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