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이미지는 미국 시트콤 '심슨 가족'에 등장하는 한 장면을 조작한 것이다

저작권 © AFP 2017-2021. 모든 권리 보유.

이미지 두 장이 미국 시트콤 애니메이션 '심슨 가족'이 2021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예측한 장면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해당 이미지는 조작된 것으로 실제 심슨 가족 방송분에 등장하는 종이에는 백신과 무관한 문구가 적혀있다. 

문제의 이미지는 2021년 8월 11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1년 9월 6일 캡쳐. ( AFP)

다음은 해당 페이스북 게시글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심슨의 예언력을 실로 대단하다....그리고 소름인 것은 백신 나오고 2년을 합산한 숫자 666 ㅎㅎ"

주장과 함께 공유된 이미지에는 미국 시트콤 애니메이션 '심슨 가족'의 호머 심슨과 셀마라는 캐릭터가 등장한다.

그중 하단 이미지에는 호머가 손에 쥔 종이의 내용이 등장하는데, 여기에 "The Vaxx will do its job within 2 years"(백신은 2년 안에 제 역할을 할 것이다)라는 영문 글귀와 2021, 2022, 2023이 666이라는 숫자로 합산된다는 문구가 적혀있다.

2020년 말부터 유럽과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이 출시됨에 따라 여러 나라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AFP의 보도에 따르면 2021년 6월 기준 전 세계에서 약 20억 회분 이상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루어졌다.

동일한 이미지가 페이스북 여기,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이미지는 조작된 것으로, 실제 방송분에는 백신과 관련된 문구가 등장하지 않는다. 

구글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문제의 이미지들이  심슨 가족 시즌 16의 12화 "Goo Goo Gai Pan"에 등장한 장면을 스크린샷 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이 에피소드는 중국에서 아이를 입양하려는 셀마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사진 조작에 이용된 장면에는 호머가 포춘 쿠키에서 나온 종이를 읽고 있는 모습이 등장하는데, 종이에는 "We will take Selma's baby"(우리가 셀마의 아기를 데려갈 것이다)라는 글귀가 적혀있다. 

다음은 페이스북에 공유된 이미지(좌)와 실제 심슨 가족 방송분에 등장하는 장면(우)을 비교한 것이다.

 

페이스북에 공유된 이미지(좌)와 실제 심슨 가족 방송분에 등장하는 장면(우) 비교. ( AFP)

해당 회차에서 백신이나 코로나19와 관련된 내용을 찾을 수 없었다.

미국의 온라인 매체 IGN이 이 에피소드와 관련해 내놓은 2008년 8월 23일 자 비평에도 백신과 관련된 내용은 등장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