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진들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됐다

저작권 © AFP 2017-2021. 모든 권리 보유.

사진 두 장이 각각 잠자는 여인과 누워있는 개 모습을 한 지형을 촬영한 것이라는 주장과 함께 소셜미디어상에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두 사진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된 것으로 실제 지형과 무관하다. 

사진 중 한 장은 2021년 5월 7일 "알래스카 산의 잠자는 여인"이라는 글귀와 함께 온라인 유머 커뮤니티인 럭키인 게시판에 공유됐다. 

문제 주장이 담긴 게시글 스크린샷. 2021년 7월 20일 캡쳐. ( AFP)

동일한 사진과 주장이 루리웹; 다음 카페; 티카페 등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구글 이미지 역 검색을 통해 해당 사진의 원본이 "겨울잠(Winter Sleep)"이라는 제목으로 2020년 3월 20일 장 미셸 비호렐(Jean-Michel Bihorel)이라는 사용자의 비한스 계정에 게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한스는 사진 및 창작물을 공유하는 소셜미디어 웹사이트다. 

비호렐은 자신의 웹사이트를 통해 "2008년에 애니메이션 학교를 졸업한 이후 3D 도구와 디지털 이미지 제작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다루어왔다"라고 밝혔다.

그의 웹사이트에서 "겨울잠" 작품의 모습이 담긴 사진 다수와 영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호렐은 AFP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자신이 해당 이미지의 제작자라고 밝히며 "몇 년 전 화성에 대한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거대한 지형 속에서 잠자는 사람을 소재로 작품을 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떠올랐다"라고 말했다. 

개 모양의 지형

다른 한 장의 사진은 "얼어죽어서 돌이된 강쥐"라는 글귀와 함께 2021년 7월 15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문제의 주장이 담긴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1년 7월 20일 캡쳐. ( AFP)

  

이 사진은 다음 카페; 티카페; 페이스북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이미지 역시 실존하는 지형과는 무관하다. 

구글 이미지 역 검색을 통해 해당 사진의 원본이 마틴 슈리버(Martijn Schrijver)라는 사용자의 개인 웹사이트에 게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슈리버는 해당 웹사이트를 통해 자신을 "네덜란드에서 활동하는 디지털 예술가"라고 소개하며 "자연에 감명받아 동물의 모습을 지형 속에 삽입하는 등 초현실적 소재를 다루는 사진을 제작한다"라고 설명했다.

그의 인스타그램 계정에도 동일한 사진이 게시돼 있는데, 사진의 설명란에는 "디지털 조작(digital manipulation)," "사진 조작(photo manipulation)," "디지털 예술(digital art)," "Photoshop"이라는 해시태그가 달렸다. 

Photoshop은 어도비 시스템즈 주식회사(Adobe Systems Incorporated)에서 개발한 이미지 편집 및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다. 

슈리버는 2021년 7월 19일 AFP 측에 자신이 해당 사진의 원작자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