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와 코로나19, 같은 바이러스가 일으킨다? 용어 혼동에서 비롯된 허위 주장
- 이 기사는 작성된 지 1 년이 지났습니다
- 입력 월요일 2021/09/15 03:29
- 1 분 읽기
- Richard KANG, AFP 한국
저작권 © AFP 2017-2025. 구독 없이 저작물을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의 주장은 2021년 8월 24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다음은 해당 주장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코로나는 감기일 뿐이라고 말해주면 안 믿는 쉬플들에게 이걸 보여주면됩니다. 그래도 안 믿으면 구제불능이라 봅니다. 여기 있는 내용 다 읽고도 이해 못 하면 독해력이 초딩수준만도 못하다는 뜻."
이 주장은 '감기'에 대해 설명하는 네이버 지식백과 페이지의 링크와 함께 공유됐다.
다음은 해당 페이지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200여개 이상의 서로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가 감기를 일으킨다. 그중 30~50%가 리노바이러스(Rhinovirus)이고 10~15%가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이다."
네이버 지식백과를 인용한 유사한 주장이 페이스북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미국 국립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에 따르면 코로나바이러스는 코로나바이러스 군(群)에 속하는 바이러스들을 지칭하는 단어로, 바이러스의 특성과 숙주에 따라서 호흡기와 소화기 감염병 등을 유발한다.
코로나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명칭은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 2(SARS-CoV-2)'로 이 역시 코로나바이러스 군에 속한다.
연구소는 SARS-CoV-2 바이러스가 사스를 유발하는 SARS-CoV 바이러스, 그리고 메르스를 유발하는 MERS-CoV 바이러스와 함께 발견된 광범위한 질병 및 사망 등을 초래하는 새로운 종류의 코로나바이러스라고 설명한다.
미국 메릴랜드주립대학교 의과대학 역시 홈페이지를 통해 경미한 증상을 초래하는 다양한 종류의 코로나바이러스가 존재하는데 코로나19를 초래하는 SARS-CoV-2는 기존에 사람에게서 발견된 적이 없는 새로운 바이러스라고 말한다.
일반 감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코로나바이러스에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리노바이러스 등이 있다.
한편 문제의 게시글이 주장의 근거로 내세운 네이버 지식백과 페이지는 서울대학교병원의 N 의학 정보 페이지를 인용하고 있는데 이는 2017년 7월 20일 작성된 것으로 코로나19가 등장하기 전의 시점이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