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트위터는 루마니아 축구협회의 공식 계정이 아니다

  • 이 기사는 작성된 지 1 년이 지났습니다
  • 입력 월요일 2021/08/04 09:24
  • 1 분 읽기
  • Richard KANG, AFP 한국
루마니아 축구협회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최근 자국 선수의 자책골을 조롱한 MBC에 대한 불만을 표출했다는 주장이 페이스북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해당 트위터는 루마니아 축구협회와 무관한 계정이다; 루마니아 축구협회는 별도의 공식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

문제의 주장은 2021년 7월 26일 "앞으로 루마니아 여행할 사람은 각별히 조심해야 겠어요. 한국사람이냐 누가 물어보면 일본사람이나 중국사람이라 해야 할 듯ㅋ"이라는 글귀와 함께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Image
문제의 주장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1년 8월 3일 캡쳐. ( AFP)

해당 주장은 한 트윗의 스크린샷과 함께 게시됐는데 스크린샷 속 'RoFtbl’라는 트위터 사용자는 "한국 공영방송 MBC가 '고마워요 마린, 자책골'이라는 자막으로 마린의 부끄러운 순간을 조롱했다"라는 트윗을 남겼다.

이에 더해 해당 스크린샷에는 "루마니아 축구협회 '한국 공영방송 MBC가 우리를 조롱했다'"라는 글귀 역시 포함됐다.

주장이 인용하고 있는 '조롱' 장면은 2021년 7월 25일 일본 이바라키현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조별리그 B조 한국과 루마니아와의 2차전 MBC 중계 장면을 일컫는 것이다.

당시 전반 27분 루마니아의 마리우스 마린 선수가 자책골을 기록했는데, MBC는 후반 시작 전 중간 광고를 내보내면서 화면 오른쪽 상단에 "고마워요 마린 자책골"이라는 자막을 띄웠다.

이후 다수의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은 위 주장에 인용된 트위터 스크린샷을 공유하며 루마니아 축구협회가 MBC를 공식적으로 비난했다고 주장했다.

동일한 스크린샷이 유사한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스크린샷 속 트위터 계정 'RoFtbl'은 루마니아 축구협회와 무관하다.

해당 트위터 소유자는 2021년 7월 26일 "이 계정이 루마니아 축구협회의 공식계정인가요?"라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루마니아 축구협회의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협회는 ‘hai_romania’라는 공식 트위터 계정을 운영 중이다.

협회의 공식 홈페이지나 공식 트위터에 협회가 MBC를 비난하는 내용의 성명이나 트윗은 존재하지 않았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