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된 사진... 관련 없는 인물 사진에 박 전 대통령 얼굴 합성한 것
- 이 기사는 작성된 지 1 년이 지났습니다
- 입력 월요일 2021/08/26 05:25
- 수정 2021/08/26 05:48
- 3 분 읽기
- SHIM Kyu-Seok, AFP 한국
저작권 © AFP 2017-2025. 구독 없이 저작물을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의 사진은 "잊어선 안됩니다. 토왜, 친일파들은 지금도 나라를 좀먹고 있습니다"라는 글귀와 함께 2021년 8월 15일 인터넷 게시판 뽐뿌에 공유됐다.
사진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으로 보이는 인물이 일본군 복장을 하고 일본도를 쥔 채 욱일기 앞에 앉아있는 모습이 담겨있다. 사진의 우측 상단에는 "대일본제국 육군사법학교"라는 글귀가, 등장하는 인물 우측에는 "高木正雄(다카키 마사오)"와 "박정희"라는 글귀가 적혀있다.
박 전 대통령은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일본의 괴뢰국인 만주국의 군관으로 복무한 이력이 있으며, 박근혜 전 대통령 역시 한겨레와의 2004년 7월 21일 인터뷰에서 해당 사실을 언급한 바 있다.
문제의 사진은 2011년가량부터 소셜미디어상에 공유됐는데, 최근 페이스북 여기,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사진은 조작된 것이다.
구글 역 이미지 검색과 키워드 검색을 통해 조작된 사진에 사용된 박 전 대통령의 원본 사진을 박정희 대통령 전자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었다.
해당 사진에는 "박정희 의장 혁명 직후 프로필"이라는 설명이 달렸다.
전자도서관에 수록된 사진과 동일하지만 해상도가 높은 사진이 2014년 2월 11일 이 네이버 블로그에 게시되기도 했다.
아래는 소셜미디어상에 공유된 조작된 사진을 확대 및 좌우 반전 한 것(좌)과 네이버 블로그에 게시된 박 전 대통령의 프로필 사진(우)을 비교한 것이다.
한편 틴아이(Tineye)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조작된 사진 속 인물의 신체 부분에 해당하는 사진의 원본이 2009년 8월 16일 일본 블로그 "teacup"에 게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소셜미디어상에 공유된 문제의 사진은 teacup 블로그에 게시된 원본 사진에 박 전 대통령의 얼굴을 합성한 것으로, 배경에 등장하는 욱일기 역시 별도로 삽입됐다.
해당 블로그에서는 원본 사진 속 인물의 이름이 명시되지 않았지만, 해당 인물이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뉴기니섬 전선에서 복무한 24세의 일본 제국 육군 대위라는 설명이 담겼다.
사진을 게시한 일본 블로그 게시글의 원작자는 AFP의 취재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다음은 조작된 사진(좌)과 teacup 블로그에 게시된 원본 사진(우)을 비교한 것이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