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된 사진...원본 사진 속 文 대통령, 태극기 소지

  • 이 기사는 작성된 지 1 년이 지났습니다
  • 입력 월요일 2021/08/23 10:04
  • 2 분 읽기
  • SHIM Kyu-Seok, AFP 한국
사진 한 장이 일본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일장기를 든 문재인 대통령의 모습이라는 주장과 함께 페이스북상에서 반복적으로 공유됐다. 하지만 이 사진은 조작된 것이다: 원본 사진 속 문 대통령은 광복절 행사와 관련된 디자인이 새겨진 상의를 입고 태극기를 들고 있다.

문제의 사진은 "아이고야ㅠ 일본 캐릭터 티에 일장기까지????"라는 글귀와 함께 2021년 8월 16일 페이스북에 공유됐다.

Image
문제의 사진이 공유된 페이스북 게시글 스크린샷. 2021년 8월 20일 캡쳐. ( AFP)

사진 상단에는 "오다리의 역사는 파면 팔수록 기가찬다"라는 글귀가 삽입돼 있다. 

사진에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이종승 한국일보 전 사장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일장기를 손에 쥔 채 행진하는 듯한 모습이 담겨있다.

동일한 사진이 페이스북 여기, 여기, 여기, 여기에도 공유됐다.

하지만 이 사진은 조작된 것이다.

키워드 검색을 통해 페이스북상에 게시된 조작된 사진과 유사한 배경, 인물이 등장하는 사진이 2015년 8월 15일 문 대통령의 공식 네이버 블로그에 게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Image
유사한 사진들이 게시된 문 대통령의 공식 네이버 블로그 스크린샷. 2021년 8월 20일 캡쳐. ( AFP)

"문재인 대표, 남산 거북이 마라톤"이라는 제목으로 게시된 이 블로그 게시글에는 "남산 거북이 마라톤"이라는 행사에 참여하는 문 대통령의 모습이 담긴 사진이 총 12장 게시됐다. 

사진 하단에는 "일시: 2015년 8월 15일 토요일 오전 7시 30분. 장소: 남산 백범광장"이라는 설명이 적혀있다.

"거북이 마라톤" 키워드 검색을 통해 조작된 사진의 원본을 2015년 8월 17일 문 대통령의 팬클럽이 운영하는 다음 카페 "젠틀재인"에서 찾을 수 있었다.

Image
원본 사진 스크린샷. 2021년 8월 20일 캡쳐. ( AFP)

  

젠틀재인에 게시된 원본 사진 속 문 대통령은 "제451회 한국일보 거북이마라톤"이라는 글귀와 태극 문양이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있으며 손에는 태극기를 쥐고 있다.

다음은 조작된 사진(좌)과 다음 카페에 게시된 원본 사진(우)을 비교한 것이다.

Image
조작된 사진(좌)과 다음 카페에 게시된 원본 사진(우) 비교. ( AFP)

문 대통령이 참석한 2015년 남산 거북이마라톤 현장 모습은 해당 행사를 주최한 한국일보의 2015년 8월 16일 자 기사와 더불어민주당이 게시한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팩트체크 신청하기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