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킹이란

팩트체크팀은 인터넷상 허위 정보를 가려내기 위해 일반 상식에 기반을 둔 신중한 접근을 취하며 정통저널리즘에 사용되는 취재 방식은 물론,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함께 사용합니다.

어떤 내용이든 사실 여부를 증명할 때에는 모든 과정을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모든 팩트체크는 에디터의 지도 아래 저널리스트의 지식과 AFP가 보유한 자료 중심으로 조사를 시작합니다. 그 외 공개된 객관적인 정보만 참고 자료로 이용하며 인용된 정보는 링크를 걸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합니다.

조사 단계에서 허위 정보가 삭제되거나 수정되는 것을 막기 위해 Wayback Machine, Perma CC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원본 정보 수집 및 저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 사용을 통해 허위 정보가 공유된 웹사이트나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 방문자 수가 많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허위 정보 출처 확인

이미지 역 검색

대부분의 허위 정보는 오래된 이미지를 잘못된 주장과 함께 게시하는 형식으로 공유됩니다. 

검색 엔진을 이용한 ‘역 이미지 검색’을 통해 이미지가 과거 인터넷에 공유된 적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검색하고자 하는 이미지 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을 하면 제공되는 “search Google for image” 옵션을 통해 구글 데이터베이스에 비슷한 이미지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구글 외에 팩트체크팀이 애용하고 추천하는 Invid/We Verify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 역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을 통해 구글을 포함한 여러 검색엔진 (마이크로소프트가 운영하는 Bing, 러시아의 Yandex, TinEye, 중국의 Baidu 등)에서 역 이미지 검색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역 이미지 검색으로 항상 원하는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기사에 인용된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의 사진이 한 예입니다.

과거에 인터넷에 공유된 적 없는 이미지, 세로나 가로로 뒤집힌 이미지 등은 검색 엔진이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런 이유로 이미지에 등장하는 다른 시각적인 단서(가게 간판, 도로 표지판, 건물, 지형지물, 차 번호판 등)를 통해 이미지 촬영 위치와 시간을 추측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AFP 팩트체크팀은 크레타 섬에서 촬영된 것으로 보이는 이 영상에 등장하는 해변 모래사장 모양을 분석해 영상 속 장소의 정확한 위치를 구글 맵 상에서 찾아낸 바 있습니다.

동영상 출처 확인

팩트체크팀은 동영상 출처 확인 시 AFP가 개발 단계부터 참여한 Invid/We Verify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하나의 동영상을 여러 섬네일로 쪼개 다수의 검색엔진에서 역 이미지 검색 가능케 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해 영상을 뒤집고 섬네일을 발췌해 손쉽게 여러 장의 역 이미지 검색을 할 수 있기에 영상이 가로나 세로로 뒤집힌 경우에도 유용합니다.

소셜미디어에 게시된 이미지나 영상이 항상 함께 공유된 주장의 사실여부를 확인해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이미지가 원본인지를 파악하고 그 안에서 찾을 수 있는 시각적 단서(계절 혹은 날씨 등)와 디지털 정보(인터넷에 공유된 날짜 등)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주장을 다시 살펴봐야 합니다.

이미지나 영상이 의심스러우면 가장 먼저 다른 인터넷 사용자들이 남긴 댓글을 정독합니다. 문제가 되는 이미지나 영상에는 다수의 사람이 반대 의견을 제시하거나 원본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의 원본을 찾아 만든 사람과 직접 인터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허위 주장과 함께 공유된 사진을 원본과 비교 분석합니다.

성명 및 발언 등의 출처 확인

보통 성명 및 발언의 일부를 검색 엔진상에서 검색하는 것만으로도 출처를 찾는 것이 가능합니다. 

정치인 발언은 대개 패러디 웹사이트 등에서 풍자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은데, 이 역시도 검색을 통해 출처 파악이 가능합니다. 

만약 문제 되는 발언을 한 특정 인물이 명시 됐을 시에는 이를 입증할 수 있는 음성, 영상, 공식 발표 등 신뢰 있는 출처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소셜미디어를 포함한 온라인상에서 해당 인물과 관련해 확인 가능한 정보를 참고하며, 직접 연락을 취해 사실관계를 확인합니다.  

숫자나 통계와 관련된 자료의 경우, 원본 논문 혹은 자료의 도출 방법 등을 살펴봅니다. 

현지 팀과 협동 조사

AFP 팩트체크팀은 취재 시 인터넷 이용과 전화 통화만으로 부족하다고 판단될 경우, 현장 취재를 합니다. 

또한, 세계 곳곳에 위치한 특정 분야, 지역, 언어에 전문성을 가진 AFP 기자들과 함께 기사를 작성합니다.

2018년 7월, 한 동영상이 영국 런던 소재의 병원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출신 남성이 병원 직원을 폭행하는 장면을 담은 것이라는 주장과 함께 다수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공유됐습니다. 

하지만 취재를 통해 이 동영상이 쿠웨이트에 있는 어느 동물병원에서 일어난 사건이라는 단서를 얻었고, 현지 기자가 병원을 방문해 현장을 확인해 실제 사건의 피해자인 수의사와 인터뷰를 성사시켜 온라인상에 공유된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밝혀냈습니다. 이 팩트체크 기사는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자들이 작성한 모든 팩트체크 기사는 팩트체킹 전문 에디터들의 점검을 받은 후 게재됩니다.

정정 보도

팩트체크 기사에 오류가 발견될 시 정정 보도를 냅니다. 기사 하단에 '정정 보도(CORRECTION)'라는 표시와 함께 수정된 날짜와 내용을 공개합니다. 모든 정정 보도는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이 수정되거나 추가되면 기사 아래  '수정(EDIT)' 표시를 붙입니다. 기사에서 다수의 오류가 발견될 경우 해당 기사를 삭제하고 설명문을 냅니다.

Claim Review 프로그램

AFP는 모든 팩트체크 기사에 Claim Review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허위 주장의 내용, 허위 주장을 공유한 인터넷 사용자, 주장의 사실 여부 등을 프로그램에 입력해 구글과 빙 등 검색엔진에서 팩트체크 기사가 쉽게 검색되도록 합니다.

페이스북 제3자 팩트체킹 프로그램

AFP는 페이스북의 제3자 팩트체킹(Third-party Fact-checking) 프로그램과 함께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AFP는 Facebook에 노출되는 콘텐츠의 사실 여부를 판단하고 콘텐츠가 허위로 판명 날 경우, Facebook은 해당 콘텐츠를 뉴스피드 하단으로 이동시켜 콘텐츠 노출을 억제합니다. 하지만 해당 콘텐츠가 페이스북상에서 삭제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