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 팩트체크

팩트체킹은 오랜 역사를 가진 글로벌 뉴스 통신사인 AFP가 지난 180년 이상 가장 중요하게 여겨온 요소 중 하나입니다.
 

AFP는 프랑스 법률에 따라 특별한 지위를 누립니다. 회사 수입의 대부분은 영업활동으로 얻지만, 프랑스 정부로부터 공정 저널리즘을 보호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일정 부분 보조를 받습니다. 

AFP는 인터넷상에서 급속도로 퍼지는 허위 정보와 가짜 뉴스에 대응하기 위해 2017년 프랑스 대선 당시 크로스체크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팩트체킹을 웹사이트를 개설했습니다.

팩트체크팀의 목표는 일반 대중 및 세계 각국의 언론사들이 소셜미디어, 기사, 동영상, 성명 등 인터넷상에 떠도는 정보를 판단하는 데 필요한 충분한 사실관계 및 정보를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모든 팩트체크 기사는 AFP통신의 엄격한 취재 및 편집 기준과 원칙에 따라 세계 각지의 전문 에디터들과 기자들이 작성합니다.

취재 대상은 AFP의 편집 기준에 근거해 뉴스로서 가치가 있는 지 여부, 주목도, 사회적 논란 여부 등을 기준으로 선별합니다.  

특히, 팩트체크팀은 대중의 건강이나 생명, 민주주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거나 증오 및 인종차별 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허위 정보에 주목합니다. 

팩트체크팀은 “정치적, 상업적, 사상적 영향을 받지 않는 독립적인 목소리”라는 'AFP 선서'에 근거해 정확하고 편향되지 않은 공정 보도를 추구합니다. 

AFP는 페이스북의 제3자 팩트체킹(Third-party Fact-checking) 프로그램과 함께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AFP는 Facebook에 노출되는 콘텐츠의 사실 여부를 판단하고 콘텐츠가 허위로 판명 날 경우, Facebook은 해당 콘텐츠를 뉴스피드 하단으로 이동시켜 콘텐츠 노출을 억제합니다. 하지만 해당 콘텐츠가 페이스북상에서 삭제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AFP는 편견 없는 공정한 보도, 정보원, 후원금 제공자 및 소속 단체, 팩트체크 방식의 투명한 공개, 공개된 오보 정정을 원칙으로 하는 국제 팩트체킹 네트워크(IFCN) 성명에도 동의했습니다.